[윤석열 당선] 제약바이오협회 "산업육성 총괄타워 설치해야"
[윤석열 당선] 제약바이오협회 "산업육성 총괄타워 설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대선 정책 공약 통해 제약바이오강국 실현 약속
서울 서초구 방배동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새 정부를 이끌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에게 연구개발과 세제 혜택, 규제 개선을 비롯한 중장기 지원 계획을 수립해달라고 10일 요청했다. 더불어 각 부처 정책을 총괄하고 효과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윤 후보의 당선은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 흔들림 없는 경제 성장에 대한 국민적 열망이 반영된 결과이고, 제약바이오는 국민들의 이 같은 염원에 가장 밀접하게 부응할 수 있는 산업"이라며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공약이 5월 정부 출범 이후 구체적인 정책으로 가시화되길 산업계는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당선인은 대선 정책 공약을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을 보건안보 확립과 국부 창출의 새로운 길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관련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육성과 지원 의지를 보였다. 구체적으로는 제약바이오강국 실현을 위한 컨트롤 타워로 국무총리 직속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 백신주권, 글로벌 허브 구축을 위한 국가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제약바이오주권 확립, 제약바이오산업 핵심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 생태계 조성을 통한 국가경제 성장, 제약바이오강국 실현을 약속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미국, 영국, 일본, 중국은 일찍부터 국가적인 역량을 투입해 제약바이오산업을 육성, 패권 경쟁에 나서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뒤처지지 않고 제약바이오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산업계의 총력 도전은 물론, 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구개발·정책금융·세제 지원·규제개선·인력양성을 포괄하는 제약바이오산업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각 부처 정책을 총괄, 효과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의약품 시장은 2021년 1조4240억달러(1700조원) 규모에서 매년 3~6%의 성장세를 기록, 2026년 1조8000억달러(2140조원)에 이를 전망"이라며 "장기간 계속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향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진입해도 신종 감염병에 대비하기 위한 의약품 공급망 강화 등 보건안보 확립은 세계적으로 주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