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연내 '테이퍼링' 시사···"조기 금리인상 신호 아냐"
美연준, 연내 '테이퍼링' 시사···"조기 금리인상 신호 아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준, 7월 FOMC 정례회의 의사록 공개
상당수 의원 "몇달 내 테이퍼링" 공감
"내년 초까지 기다리자" 의견은 소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전경. (사진= 픽사베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전경. (사진= 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안에 테이퍼링(채권매입 축소)를 시작하는 데 의견을 모으고 관련 논의를 개시했다. 연내 테이퍼링 실시 방침은 확인됐지만 구체적인 시기와 속도는 언급하지 않았다. 테이퍼링이 금리인상의 전조가 아니라는 기존 입장도 견지했다.

18일 연준이 공개한 7월 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다수의 연준 의원들은 "올해 자산 매입 속도를 줄이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내년 초까지 경제 상황을 살펴보자는 의견도 제시됐지만, 해당 의견은 소수에 그쳤다.

연준은 코로나19 여파로 야기된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달 1200억달러 상당의 미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를 사들이고 있다. 이 자산매입 규모를 연내에 줄이기 시작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은 연준이 테이퍼링 전제로 언급해온 조건들이 이미 달성됐거나 달성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연준은 지속적으로 평균 2%의 물가상승률과 최대 고용이라는 두 가지 목표에 대해 '상당한 추가 진전'이 나타나면 테이퍼링을 개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쳐왔다. 최근에 발표된 미국 고용 보고서에 따르면 7월 비농업 신규 일자리는 94만3000명 증가하며 시장 전망치(84만5000명)를 상회했다.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도 5.4%를 기록해 연준 목표치(2.0%)를 크게 웃돌았다.

다수 위원들은 이에 대해 "미국 경제가 연준의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달성했고, 일자리 증가세도 조건에 거의 충족됐다"고 평가했다.

다만 위원들은 테이퍼링이 개시가 금리인상으로 바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또 한번 강조했다. 테이퍼링이 금리 인상의 전조가 아니며 금리 인상은 향후 이어지는 경제 흐름에 달려 있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확인한 것이다.

연준이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을 별개의 문제처럼 이야기하는 이유는 위원들 사이에서도 경제 전망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가 바꿔놓은 경제구조를 고려할 때 금리인상의 여파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판단이다.

테이퍼링 시기를 내년으로 제시한 위원들은 노동시장 회복을 위해서는 완화적인 통화정책이 좀 더 지속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몇몇 위원들은 물가상승이 소수의 분야에 집중됐다며 오히려 물가상승률이 낮아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했다.

시장은 테이퍼링에 관한 구체적인 시기와 속도는 다음 FOMC 회의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FOMC의 회의는 오는 9월 21~22일, 11월 2~3일, 12월 14~15일에 열린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