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시그널에 치솟은 물가까지···韓 기준금리 인상 '초읽기'
美연준 시그널에 치솟은 물가까지···韓 기준금리 인상 '초읽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이어 '물가 경신' 소식···금융당국, 가계부채 선전포고
"코로나19 변수지만 정책효과 고려해 금리 인상할 듯"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미국이 연내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도입 신호를 준 가운데 한국의 물가도 사상 최고치로 뛰면서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명분이 차곡차곡 쌓이고 있다. 한은이 몇 개월째 경고해온 금융불균형 위험도 누적되고 있어 기준금리 인상 시계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8월 금융통화위원회에 맞춰졌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다만 여전히 안개 속인 코로나19 델타변이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20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7월 생산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7.1%나 올랐다. 다른 물가지표 상승세도 매섭다. 수출물가지수는 111.19로 전월과 비교해 3.5% 상승하며 8개월 연속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는 7년 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 역시 107.61로 지난해 7월 대비 2.6% 올라 넉달 연속 2%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사상 최고로 튀어 오른 물가를 잡기 위해서라도 한국은행이 오는 26일 열린 금통위에서 금리인상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전망이 관측된다. 상반기 물가상승률(1.8%)이 이미 한은 예상치(1.7%)를 뛰어 넘으면서, 한은이 물가 전망치를 한번 더 높여 잡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다. 한은이 예상한 경기회복 속도 보다 물가상승이 가파를 경우 오히려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주열 총재는 지난 6월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설명회에서 "수요, 공급 모두 상승 압력이 커지면 결국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높은 물가상승압력이 지속되면 이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사실상 지금의 금리는 0% 물가를 고려해 이례적으로 조정한 것이라, 연내 적절한 시점부터 통화정책을 정상화하겠다"고 말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연내 테이퍼링 개시 신호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전날 공개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다수의 연준 의원들은 "올해 자산 매입 속도를 줄이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경제가 올해 초 예상했던 것보다 급속히 성장하고 있어 통화정책을 통한 경기부양을 서서히 줄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같은 미국의 움직임에 맞춰 한은도 금리인상 신호탄을 쏘아 올릴 수 있다. 한국에서도 1765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한 데다 집값도 연일 상승 곡선을 그리면서 '금융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한은은 불가피한 저금리 정책으로 금융불균형이 누증됐고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라도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 차원에서 가계부채 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삼은 점도 금리를 높여야 하는 명분으로 작용한다. 지난 18일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가계부채 증가세를 잡기 위해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특히 대출관행이 유동성 공급이 아닌 상환능력에 기반해야 한다며 주택 관련 대출 동향을 점검하라고 지시했고, NH농협은행은 올해 11월30일까지 신규 주택담보대출을 전면 중단했다.

시장 관계자들은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에 대한 강한 의지 표명과 정책효과 등을 고려해 8월 기준금리 인상에 파란불이 켜졌다고 분석했다.

안예하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투자전략팀 연구원은 "한국은행은 저금리 정책으로 심화된 금융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금리인상이 필요하다고 여러 번 주장했다"며 "코로나19 여파로 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은 재정정책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까지 고려하면, 한은은 이번 8월 금통위에서 금융불균형 위험이 추가되지 않도록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코로나19 상황으로 한은의 결정이 당초보다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전망도 흘러나온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증권 연구원은 "8월 기준금리 인상 전망은 유지하고 있으나, 국내 일일 코로나 확진자 수가 2000명을 넘어서면서 8월 금리인상에 대한 의구심도 높아졌다"며 "만약 8월 기준금리가 동결되고 인상이 10~11월로 미뤄질 경우 시장이 예상한 것과는 다른 금리 시나리오가 펼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