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사상 첫 영업익 '3兆 시대'···매출도 63조 '역대 최고'(종합)
LG전자, 사상 첫 영업익 '3兆 시대'···매출도 63조 '역대 최고'(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이익 3조1950억원·매출 63조2620억원
펜트업·집콕 수요 폭발에 가전·TV 판매 호조
전장 적자폭 감소···매각 검토 중 모바일은 적자 확대
LG전자 본사 전경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전경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지난해 신가전 판매 호조에 힘 입어 사상 최초로 연간 영업이익 '3조 시대'를 열었다. 연간 매출도 63조원을 넘어서며 영업이익·매출 모두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LG전자는 29일 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3조2620억원, 영업이익 3조195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1% 증가했고 이번에 처음으로 연간 3조원을 넘었다. 매출액도 전년 대비 1.5% 늘어 4년 연속 60조원을 상회했다. 영업이익과 매출액 모두 창사 이래 최대 수준이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률은 5.1%를 달성했다. 

지난해 4분기로 보면 매출 18조7808억원, 영업이익 6502억원을 기록해 역대 4분기 가운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동기(매출 16조612억원, 영업이익 118억원) 대비 각각 16.9%, 538.7% 증가한 것으로, 매출은 전체 분기를 통틀어 처음 18조원을 웃돌며 가장 높은 수치다. 

이번 LG전자 최대 실적 달성의 주역은 생활가전과 TV 부문이었다.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비대면(언택트)의 일상화로 펜트업(억눌린)·집콕 수요가 증가하면서 위생가전, 공간 인테리어 가전, 대형 프리미엄 TV, IT 기기 등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가 MZ세대 관심이 높은 게이밍을 소재로 LG 올레드 TV의 압도적 성능을 알리는 마케팅을 강화한다. 배우 올리비아 문(Olivia Munn)이 LG 올레드 TV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가 MZ세대 관심이 높은 게이밍을 소재로 LG 올레드 TV의 압도적 성능을 알리는 마케팅을 강화한다. 배우 올리비아 문(Olivia Munn)이 LG 올레드 TV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사진=LG전자)

특히 의류관리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 가전으로 대표되는 신가전 판매 호조, 렌탈 사업의 매출 확대 등에 힘입어 생활가전(H&A)에서만 지난해 매출 22조2691억원, 영업이익 2조3526억원이라는 역대 최고 실적을 거뒀다. 연간 영업이익률(10.6%)도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5년 연속, 영업이익은 6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4분기에는 매출 5조5402억원, 영업이익 299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였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전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늘고 원가구조 개선이 수익성을 높인 데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5.2% 증가했다.

2019년 다소 부진했던 TV를 담당하는 HE사업부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8분기 만에 4조원대를 회복했다.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조2830억원, 2045억원이었다. LCD 패널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되면서 실적 향상에 보탬이 됐다.

현재 매각을 포함한 다양한 구조조정 안이 검토되고 있는 모바일(MC)은 4분기 들어서도 부진을 면치 못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 감소와 4G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칩셋 공급이 차질을 빚으면서 매출은 1조3850억원에 그쳤고, 4분기 영업적자는 2485억원으로 3분기보다 늘었다. 

반면 LG전자가 미래 사업으로 집중하고 있는 전장사업(VS) 부문은 하반기 자동차 시장 회복세에 따라 4분기 영업적자를 20억원으로 줄였다. 4분기 매출은 1조9146억원으로 생활가전과 TV 사업부 다음으로 높았다. 

LG전자는 세계 3위의 자동차 부품업체인 캐나다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손잡고 오는 7월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가칭)을 설립해 글로벌 전장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비즈니스 솔루션(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5085억원, 영업이익 703억 원을 기록했다. 노트북, 모니터와 같은 IT제품은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으로 수요가 이어지며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의 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LG Magna 합작법인 (사진=LG전자)
LG Magna 합작법인 (사진=LG전자)

LG전자는 올해 전망에 대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치료제가 개발되면서 시장 회복과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면서도 "환율 변동, 원자재와 부품의 가격 변동, 물류비 상승 등으로 인해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실물경제 회복세가 둔화되는 등 저성장 리스크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어 "LG전자는 올해 전 사업 영역에 인공지능(AI),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모빌리티 등 핵심 기술을 광범위하게 접목해 고객가치 기반의 성장과 변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라며 "특히 위생 가전과 공간 가전,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비대면 트렌드로 인해 생긴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증권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 등에 따른 시장 회복과 경제 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LG전자가 올해도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프리미엄 가전과 TV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전장사업도 연내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올해 LG전자의 매출이 68조원을 넘어서고, 영업이익은 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봤다.

모바일 사업부의 매각 등 구조조정도 LG전자의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LG전자는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라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LG전자는 지난해 실적을 바탕으로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 1주당 각각 1200원, 1250원의 현금 배당을 확정했다. 이는 지난해 배당금(각각 750원, 800원)보다 늘어난 것으로 지난해 LG전자의 호실적이 반영된 결과다. 이번 배당금은 올 3월 예정된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확정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