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유 캠코 사장 "코로나 극복 종합지원체계 구축"
문성유 캠코 사장 "코로나 극복 종합지원체계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개최
문성유 캠코 사장이 17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도 추진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캠코)
문성유 캠코 사장이 17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도 추진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캠코)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문성유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이 내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중소·회생기업과 소상공인, 금융채무자 등 피해계층 지원을 강화하고 정책에 따른 신규사업을 적극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문 사장은 이날 취임 1주년을 맞아 배포한 자료에서 "코로나19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전방위적 지원대책을 추진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적극적 역할을 수행하겠다"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지원체계는 크게 △금융취약계층 부담 완화 △취약기업 정상화 지원 △지역경제 활력 제고 부문으로 추진된다.

먼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자체 재원으로 조성한 2조원 규모의 '개인연체채권 매입펀드'로 코로나19 피해 개인 연체채권을 매입한다. 앞서 캠코는 이 펀드의 매입대상 채권 기간을 내년 6월 말까지로 6개월 연장했다.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플랫폼)를 활용해 취약기업 정상화 지원에 총 1조원+@를 투입한다. 세부적으로 기업지원펀드 출·투자 2000억원, 자산매입 후 임대프로그램 1500억원, DIP 금융 300억원 등 기업맞춤형 지원을 시행한다. 아울러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 외 캠코선박펀드에도 1500억원을 지원한다.

국·공유지 개발사업 확장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또 소상공인·중소기업 부담 완화를 위해 내년 6월까지인 임대료·대부료 등 이용료 감면 연장 정책에도 동참하기로 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된 경제 질서에 선제적이고 유연한 대응을 위해 △뉴노멀 선도형 조직 전환 △민생안정 지원 강화 △국가경제 활력 회복 등 대응방향도 정립한다. '코로나19 위기극복 위원회'도 설치해 실행력을 높인다.

이와 함께 정부에서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정책'을 통한 코로나 위기 극복 및 국가경제 패러다임 전환에도 동참한다. 캠코는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소·벤처 기업 창업지원 △국·공유개발 분야 그린건축 투자 확대 △빅데이터·모바일 등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 및 신기술 활용 등의 과제를 발굴한다.

문 사장은 "캠코는 앞으로도 경제위기 극복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위기극복에 앞장설 것"이라며 "가계·기업·공공 사업 전반에서의 촘촘한 지원을 통해 국민경제 활력 회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