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혁신기업 1000' 본격 가동···올해 200여개 선정"
은성수 "'혁신기업 1000' 본격 가동···올해 200여개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차 20개 선정..."코로나19로 밀렸던 2020 업무계획 핵심과제 추진"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위원회가 코로나19 사태로 미뤄뒀던 '혁신기업 1000'을 본격 가동하고 다음달 1차 지원대상 기업군 20개를 선정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1일 '하반기 금융정책 방향'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코로나19 위기대응에 주력하면서 일부 과제들이 우선순위에서 밀렸던 측면이 있다"며 "2020년 업무계획 핵심과제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환경 변화를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먼저 '혁신기업 1000'을 가동하기로 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2월 산업부·중소벤처기업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 부처의 추천을 받아 혁신기업 1000개(+α)를 선정해 3년간 투자 15조원, 대출 15조원, 보증 10조원 등 최대 40조원을 업종별로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은 위원장은 "산업부와 중기부 등 관계부처에서 우선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유망 혁신기업을 선정하는 절차를 진행중"이라며 "다음달 초 1자 지원 대상 기업군 20개를 선정하고, 금년중 200여개 혁신기업을 선정할 수 있도록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산업은행의 '넥스트 라이즈(Next Rise)', 관계부처의 벤처투자 IR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에는 대출, 투자, 보증 등 자금지원과 경영전략 컨설팅, IT기회 제동 등 종합적인 지원이 제공된다.

금융위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강점으로 부각된 의료·바이오·디지털 산업이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음달에는 창업보육공간인 '마포 프론트원(Front1)'이 문을 열고 혁신·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업무·네트워킹·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범사업중인 '동산담보회수기구도 6월말부터 본격 가동을 시작하고, 상거래 정보를 통해 기업신용평가를 하는 상거래신용지수(한국형페이덱스)도 지난 1일 관련상품이 출시됐다.

은 위원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추진 과제도 내놨다.

그는 "금융실명법의 정신을 견지하면서 기술발전과 편리한 거래에 대한 소비자 요구를 반영해 3분기 중 '금융분야 인증·신원확인 혁신방안'을 마련하겠다"며 "동시에 금융보안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개인정보와 국민의 재산이 지켜진다는 소비자 신뢰가 없다면 디지털 금융혁신은 사상누각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빅데이터 활성화 노력도 약속했다. 금융데이터 거래소 출범 한달만에 317여건의 데이터가 등록되고 120여건의 거래가 이뤄진만큼 데이터는 금융상품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추세다.

은 위원장은 "금융산업의 새로운 기대주이자 '내 손안의 금융비서'라 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가세할 것"이라며 "개정 신용정보법이 시행되는 8월부터 금융, IT, 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에게 신청을 받아 빠르면 10월부터는 정식허가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시대가 가속화함에 따라 소외되기 쉬운 고령층을 위한 '고령친화적 금융환경 조성방안도 발표할 예정이다.

은 위원장은 "고령층이 오프라인에서도 온라인 채널과 차별받지 않고 공정한 조건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하고, 안정적인 은퇴 후 생활을 지원하는 고령층 전용 금융상품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 사태 위기 경험을 토대로 한 금융안정 기반 공고히 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오나화됐던 규제 유연화 방안에 대해 연장·보완 필요성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가계부채 관리와 관련해 2~3년도 시계하에 연도별 목표 구간을 설정하는 새로운 관리방안도 검토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