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형 오피스텔 인기···전세가율 최고치 기록
주거형 오피스텔 인기···전세가율 최고치 기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서구 마곡동 오피스텔 건설현장. (사진=상가정보연구소)
서울 강서구 마곡동 오피스텔 건설현장. (사진=상가정보연구소)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주거형 오피스텔에 수요가 몰리면서 전세가율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기존의 오피스텔 임대시장이 보증금과 월 임대료를 내는 수익형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전세수요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9일 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올해 5월 전국 오피스텔 전세가율은 80.73%로 지난 2018년 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중에서도 경기 지역의 전세가율은 84.41%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으며, 이어서 대전 83.59%, 대구 81.87% 순으로 뒤를 이었다.

반면, 아파트 전세가율은 하락세다. 같은기간 전국 아파트 전세가율은 70.48%로 지난 2019년 11월 이후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다. 오피스텔 전세가율이 높았던 경기 지역의 아파트 전세가율은 69.15%로 평균보다도 낮았다.

업계에서는 오피스텔이 아파트를 대체하는 주택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아파트 못지 않은 설계가 적용되면서 주거 기능이 강화된데다 아파트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거주할 수 있어 실수요자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주거형으로 설계된 신규 오피스텔의 인기가 뜨겁다. 올해 5월 대전 유성구에서 분양한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도안'은 392실 모집에 총 8만7398건이 접수돼 평균 222.95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3실을 제외한 전 세대가 주거형인 전용면적 84㎡로 구성됐다. 또 3월 부산 남구에서 분양한 '빌리브 센트로' 오피스텔은 392실 모집에 1만4962건이 접수돼 평균 38.17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전 주택형이 2룸 이상의 주거형으로 조성됐다.

업계 관계자는 "오피스텔 전세 시장을 형성하는 주거형 오피스텔의 희소성이 높은 만큼 오피스텔 전셋값은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며 "여기에 오피스텔 전세가율이 높을수록 갭투자 수요까지 몰리면서 장기적으로 시세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형성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