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銀, 2차 소상공인 대출 가세···다른 지방은행들은?
대구銀, 2차 소상공인 대출 가세···다른 지방은행들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신용자도 취급 예상...리스크 관리 부담 '고민되네'
DGB대구은행 사옥 전경 (사진=DGB대구은행)
DGB대구은행 사옥 전경 (사진=DGB대구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DGB대구은행이 지방은행 가운데 가장 먼저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을 시작한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기와 소상공인 지원에 동참하기 위해 다른 지방은행들도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

다만, 이번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이 코로나19 여파로 건전성에 비상등이 켜진 지방은행들의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DGB대구은행은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 시작일인 이달 18일에 맞춰 대출을 시작한다.

전일 금융위원회는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2차 긴급대출 창구를 6개 시중은행(신한·KB국민·하나·우리·IBK기업·NH농협은행)에서 참여를 희망하는 지방은행까지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오는 18일부터 접수가 시작되는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은 1000만원 한도 내에서 연 3~4%대 금리로 공급된다.

DGB대구은행이 지방은행 가운데 가장 빨리 참여를 결정한 것은 대구·경북지역에서 코로나19 피해가 특히 컸기 때문이다. DGB대구은행 관계자는 "대구지역은 코로나19 피해가 워낙 크기도 했고 지역에서는 지방은행이 아무래도 시중은행보다 인프라와 네트워크가 크기 때문에 지역민들을 위해 지역 대표 은행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DGB대구은행 외 BNK부산·경남은행, 전북·광주은행 등 다른 지방은행들도 모두 2차 긴급대출 프로그램에 참여할 계획이다. 다만, 구체적인 시기는 아직 조율 중이다.

지방은행 관계자는 "지역 피해가 컸던 대구은행만 먼저 다음주부터 접수를 시작하고 다른 지방은행들은 일단 추이를 지켜본 뒤 다음달 중순쯤 들어가는 걸로 얘기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지방은행에서 진행하는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도 정책금융기관인 신용보증기금에서 95%의 보증을 제공한다. 소상공인이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1000만원을 대출받았다면 이 중 95%인 950만원에 대해 신보가 보증을 선다는 의미다. 은행은 50만원에 대해서만 부실 위험을 지게 된다.

신보가 95%의 보증을 제공하기로 하면서 금융권에서는 은행들이 저신용자(신용등급 7등급 이하)까지 긴급대출을 취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신용등급이 낮아 은행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소상공인들도 은행 창구를 통해 낮은 금리의 대출을 받을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이를 두고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이 지방은행들의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단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지방은행들은 코로나19 피해가 집중된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타격이 큰 제조·관광업종 기업이 주된 고객이라는 점에서 건전성 악화 위험이 커지고 있었다. 최근 몇 년간 부진을 겪던 지역경제가 코로나19로 또 한번 타격을 받으면서 지역 중소기업 대출 비중이 높은 지방은행들의 건전성에 빨간불이 켜진 것이다.

실제 BNK부산·경남·DGB대구·전북·광주은행의 올해 1분기 연체율은 전분기 말 대비 일제히 올랐다. 부산은행은 0.43%에서 0.66%로 0.23%p, 경남은행은 0.69%에서 0.84%로 0.15%p 증가했다. 대구은행은 0.50%에서 0.65%로 0.15%p 올랐고 전북은행과 광주은행의 1분기 연체율은 0.75%, 0.43%로 전분기 말 대비 각각 0.13%p, 0.01%p 증가했다. 이같은 추세는 코로나19 충격이 본격화될 2분기에 더 심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까닭에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도 지난 3월 말 코로나19로 타격이 컸을 부산·경남·대구·제주은행 등 지방은행 4곳의 신용등급에 대해 하향조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소상공인 긴급대출 프로그램을 통해 나간 대출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부실화될 경우 지방은행들의 건전성은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신보가 95% 보증을 선다고 해도 차주 상황이 악화돼 결국 대출을 못 갚게 되면 결국 은행에서도 부실 대출로 잡히게 된다"며 "충당금을 계속 쌓아야 될 수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