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TBM,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그리퍼 TBM 건설공사' 수주
호반TBM,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그리퍼 TBM 건설공사' 수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반TBM의 Gripper TBM. (사진=호반)
호반TBM의 Gripper TBM. (사진=호반)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호반그룹 건설계열 호반TBM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의 그리퍼(Gripper) TBM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서울 도봉산역부터 의정부 장암역을 거쳐 양주 옥정지구까지 연장되는 7호선 전철 연장사업(총 3개 공구) 중 2공구에 해당한다. 호반TBM은 이 중 3.2km 길이의 그리퍼 TBM 시공 연장을 진행한다. 수주 금액은 343억원이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약 54개월이다.

TBM은 '첨단 터널 굴착기'로 지하 공간을 효과적으로 뚫을 수 있는 자동화 기계를 말한다. TBM공법은 터널 굴착, 토사 배출, 보강 등 터널 시공의 전 과정이 기계화·자동화된 공정이다. 

호반TBM 관계자는 "그리퍼 TBM 공법은 싱가포르, 유럽 등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다양한 사업에서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며 "예타 면제 사업들의 연내 착공 계획도 많아 향후 TBM 공사 확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호반TBM은 111km에 달하는 TBM 시공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GTX-A 5공구 그리퍼 TBM 공사를 수주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