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정비사업 개발 호재····구도심·노후주택가 '탈바꿈'
잇따른 정비사업 개발 호재····구도심·노후주택가 '탈바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광명시 철산동 '철산역 롯데캐슬&SK뷰 클래스티지' 주경 조감도. (사진= 롯데건설)
경기 광명시 철산동 '철산역 롯데캐슬&SK뷰 클래스티지' 주경 조감도. (사진= 롯데건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한동안 개발이 뜸하고 노후주택이 밀집돼 저평가 받았던 지역들이 최근 도시정비사업 등을 통해 주거환경이 개선되면서 실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청량리역 일대 공급된 신규 단지 3곳의 1순위 청약 결과, △청량리역 한양수자인192 4.64대 1 △청량리역 해링턴 플레이스 31.08대 1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16.5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모두 1순위 내 마감에 성공했다. 3개 단지에 모인 청약통장만 2만8000여개에 달했다.

과거 청량리 일대는 재래시장, 집창촌 및 정신병원 등이 함께 위치해 주거 선호도가 떨어졌지만, 최근 대규모 도시정비사업을 통해 강북권을 대표하는 집결지로 탈바꿈하고 있다. 여기에 청량리역은 60여개 버스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광역환승센터와 4개 노선, KTX 강릉선 등이 있으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도 예정돼 있어 교통망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개발호재가 잇따르자 신규 단지 인기 또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청량리 인근 '래미안 크레시티'(2013년 4월 입주) 전용면적 84㎡는 지난해 8월 9억4500만원에 거래가 이뤄졌지만, 올해 7월 10억6900만원에 거래되는 등 1년 만에 약 1억2000만원 이상 집값이 상승했다.

수도권에서는 경기 광명시 철산동 일대의 열기가 뜨겁다. 철산동은 기존 원도심 지역으로 서울지하철 7호선 철산역을 통해 서울 주요업무지구 이동이 용이하다. 아울러 쇼핑·문화시설이 밀집한 철산로데오거리와 광명중·고를 비롯한 초·중학교가 위치해 있다.

생활인프라가 갖춰진 철산동이지만 입주한 지 10년 이상 지난 아파트 비율이 93.68%에 달해 노후 아파트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철산동 일대에는 철산주공7단지재건축사업(1313가구)와 철산주공4단지재건축사업(798가구) 등 총 3만여가구의 대규모 정비사업이 추진 중이며, 새로운 브랜드 타운이 들어설 예정이다.

정비사업이 속속 추진되면서 일대 아파트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지난 2017년 12월 분양한 '광명에코자이위브' 전용 59㎡A의 입주권은 이달 5억3377만원에 거래됐다. 지난 분양 당시 4억3900만원 수준에서 약 1억원의 웃돈이 붙은 셈이다.

업계에서는 낙후지역 또는 저평가를 받은 지역일수록 교통호재 및 도시정비사업 등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에 따라서 집값 상승 여력이 높아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기대치가 낮았던 곳들이 지역 내 중심 주거지로 떠오르면서 미래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 '상전벽해' 효과를 얻고 부동산 시장이 들썩였던 곳의 학습효과로 유사한 지역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라며 "특히 본격적인 개발을 앞둔 초기 분양 단지를 선점하는 것도 좋은 투자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