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독도함' 현장 투입…"사태수습 장기화 염두"
軍, '독도함' 현장 투입…"사태수습 장기화 염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밤늦게 현장 도착...'모항'으로 총괄지휘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 정부가 '천안함' 침몰사태 수습을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이를 위해, '독도함'이 침몰한 '천안함'의 탐색구조 작업을 총괄 지휘하기 위해 사고 해상으로 긴급 투입된다. 독도함은 1만4천t급 아시아 최대 수송함이다. 앞서, 28일 오후엔 3천t급 구조함인 '광양함'이 사고 현장에 도착했다.

침몰한 천안함내 실종자 수색작업이 현지 상황 등으로 신속히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다, 선체인양에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을 염두에 둔 조치로 풀이된다. 침몰한 선체 인양이 아무리 빨라도 5월은 돼야 한다는 게 일반적인 지적이다. 

군은 진해에 있는 독도함을 침몰 사고 해상으로 긴급 투입키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독도함은 이날 오후 8시께 출항해 29일 밤늦게 서해 백령도 인근 사고 현장에 도착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독도함은 사고 해상에 정박해 '모항'(母航)으로서 탐색구조 작업을 총괄 지휘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7년 7월 취역한 독도함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은 취역 이후 처음이다.

독도함은 길이 199m, 폭 31m, 최대속력 23노트(시속 43㎞)로 300여명의 승조원들이 승선할 수 있고 근접방어무기체계(CIWS)와 대함유도탄을 방어할 수 있는 사거리 12㎞의 유도탄(RAM) 등을 갖추고 있다.

헬기 7개와 전차 6대, 상륙돌격장갑차 7대, 트럭 10대, 야포 3문, 고속상륙정 2척을 탑재하고 최대 700여명의 병력을 태울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