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저축銀 자산운용범위 넓어진다
상호저축銀 자산운용범위 넓어진다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4.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제도 개선, 비상장-등록 주식등 거래 가능

앞으로는 상호저축은행도 별도 승인없이 비상장 또는 비등록주식 등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4일 상호저축은행의 자산운용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현 유가증권투자제도를 개선키로 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상호저축은행도 증권거래법상 유가증권으로 분류되면 종목에 상관없이 투자할 수 있어 비상장 회사채와 비상장주식, 비등록주식, 외화증권, 주가연계증권, 사모단독펀드 등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상호저축은행은 국채, 지방채, 금융채, 상장주식, 등록주식, 공모수익증권등에만 투자할 수 있고 비상장주식 등은 금감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반면 `자기자본의 100% 이내`로 돼있는 유가증권투자한도와 종목별 투자한도는 그대로 유지된다. 종목별 투자한도는 주식의 경우 자기자본의 40% 이내, 동일사 주식 및 채권은 20% 이내, 동일계열주식 및 회사채는 5% 이내, 비상장ㆍ비등록주식은 자기자본 및 발행주식의 5% 이내 등이다.

한편 금감원은 자산운용의 범위를 넓히는 대신 BIS기준 자기자본비율의 보고 주기를 반기에서 분기로 단축했으며 유동성비율도 건전성 지도 기준에 추가해 일반은행처럼 100% 이상을 유지하도록 규정했다.

금감원은 상호저축은행법과 시행령 개정안이 발효되는 오는 12일부터 변경된 감독 규정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