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기보-한국로봇會, 로봇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
우리銀-기보-한국로봇會, 로봇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휘 은행장(사진 중앙)과 진병화 이사장(좌측), 이용훈 협회장(우측)

[서울파이낸스 문선영기자]우리은행은 부천테크노파크에서 로봇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보증기금, 한국로봇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로봇업체 금융지원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 이종휘 은행장(사진 중앙)과 진병화 이사장(좌측), 이용훈 협회장(우측)
이와 관련, 우리은행은 로봇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로봇업체에 최대 6억원까지 지원하는 '우리 로봇시대론'를 출시해 25일부터 판매에 들어간다.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은행의 신용등급'과 '보증기관의 기술평가등급'을 접목해 대출대상자를 선정하고, 대출한도와 보증비율을 차등화해 지원하는 협조융자 방식을 금융권 최초로 도입했다는 점이다.


또한 신용등급 또는 기술평가등급이 높은 기업에겐 부분보증비율을 65%까지 낮춰주고 등급이 낮은 기업에겐 부분보증비율을 95%까지 높여줌으로써 우리은행과 기술보증기금은 리스크 분담을 통한 대출 대상 및 한도 확대가 가능해져 기존 시스템에서 소외됐던 업체에 금융지원을 할 수 있게 됐다.

로봇산업의 특성 상 연구개발에서 제품화까지 장기간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 대출기간과 상환방법을 다양화했으며, 최고 0.4%P까지 금리우대와 신용보증서 발급 시 보증료 0.2%P 우대는 물론 기술평가료 감면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이 상품은 '한국로봇산업협회'의 추천을 받은 로봇업체를 대상으로 최대 6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대출기간은 운전자금은 최장 5년, 시설자금은 최장 10년이며 상환방식엔 균등상환과 체증/체감식 상환이 있다.

대출금리는 고정과 변동금리, CD연동형 금리 중에서 선택 가능하며 24일 현재 CD연동형의 경우 최저 7.23%까지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엄청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로봇산업 등 미래성장산업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