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2024년 미래 지역에너지 생태계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
여수시, '2024년 미래 지역에너지 생태계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용 태양광 등 발전량 정보 활용 아이디어···국·도비 11억원 확보
전남 여수시가 '2024년 미래 지역에너지 생태계 활성화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 됐다.(사진=여수시)
전남 여수시가 '2024년 미래 지역에너지 생태계 활성화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사진=여수시)

[서울파이낸스 (여수) 임왕섭 기자] 전남 여수시의 여수국가산단 탄소배출권 확보 노력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23일 여수시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2024년 미래 지역에너지 생태계 활성화 사업' 공모에 지난 21일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여수시는 사업비 13억 7200만원(국비 10, 도비 0.86, 민자 2.86)을 확보하게 됐다.

'미래 지역에너지 생태계 활성화 사업'은 지역 특성에 맞는 분산 에너지 활성화 기반 조성 및 보급 확대 사업모델을 발굴·지원해 지역 기반의 에너지 생산·소비 체계 구축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이다.

여수시는 이번 선정이 여수국가산단의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시의 노력이 성과로 나타난 것으로 분석하고, 자가용 태양광발전소(주택용, 공공용) 전력 거래 실증을 통해 확보된 탄소배출권을 여수국가산단 기업을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이 사업을 통해 주택용 태양광 소유 주민이 남는 전기를 개인 간 전력 거래로 인근 가정의 소비자에게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올해 말까지 ㈜엘시스 컨소시엄을 통해 대상지 확보와 모니터링 시스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여수 산단에 전력 거래 관제실을 구축하는 등 분산 에너지 활성화를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여수시 관계자는 "여수국가산단은 단일 규모 세계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 산업단지로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여수국가산단 내 기업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행정력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