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 ETF 신규 상장
미래에셋,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 ETF 신규 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 ETF.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 ETF.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한국거래소에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인공지능) ETF(상장지수펀드)를 신규 상장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ETF는 세계 최초 온디바이스AI 기술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다. ETF 기초지수는 Mirae Asset Global On-Device AI Index로, 온디바이스AI 생태계 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에 투자한다.

온디바이스AI란 사용자의 기기(디바이스)에서 인공지능 연산이 바로 수행되는 것이다. 외부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고 기기 안에서 실시간으로 연산을 처리하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필요없어 네트워크 지연, 보안 문제, 전력 소모 등 없이 활용 가능하다. 온디바이스AI는 앞으로 AI를 개인 비서처럼 자유롭고 편리하게 사용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로, 다양한 영역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해당 ETF는 온디바이스AI의 핵심이자 추론 연산에 필요한 NPU(신경망처리장치) 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AI 연산은 AI모델을 만드는 과정인 학습 연산과 학습이 완료된 AI로 답변을 생성하는 추론 연산으로 분류된다. 앞으로 AI가 대중화되면 전 세계 반도체 수요의 80%가 추론용으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NPU 분야 리더 기업으로는 퀄컴, 인텔, 미디어텍, 애플, ARM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 등에도 투자한다. 

김병석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매니저는 "2022년 Chat GPT의 출시로 시작된 AI 개발 경쟁이 폭발적인 GPU 수요를 가져왔다면, 올해부터는 AI를 일상에서 활용하기 위한 NPU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며 "온디바이스AI시대에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 ETF는 제2의 엔비디아에 투자하는 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