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 김동연 지사에게 "광교산 송전철탑 이설 문제 적절한 해법 강구해 달라"
이상일 용인시장, 김동연 지사에게 "광교산 송전철탑 이설 문제 적절한 해법 강구해 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시장, "GH가 성복동 주민 입장, 국민권익위 권고 무시하고 이설 강행하는 것 용납 못해"
이 시장, 김 지사 만난 것은 GH에 가장 큰 영향력 행사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
이상일 용인시장이 12일 김동연 경기지사를 만나 시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지원을 요청하고 관련 자료를 전달했다. (사진=용인시)
이상일 용인시장이 12일 김동연 경기지사를 만나 시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지원을 요청하고 관련 자료를 전달했다. (사진=용인시)

[서울파이낸스 (용인) 유원상 기자] 이상일 경기 용인시장이 지난 12일 김동연 경기지사를 만나 수원 쪽에서 추진되고 있는 '광교산 송전철탑 이설' 사업에 대한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전달하고, 경기도가 적절한 해법을 마련하는 노력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14일 시에 따르면 민선 8기 이 시장 취임 후 '광교택지개발지구 공동사업시행자 회의'에서 성복동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해 왔고, 지난해 8월에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송전철탑 이전공사를 곧 강행하겠다고 하자 이 시장이 직접 나서서 국민권익위원회에 중재를 요청했다. 

당시 이 시장은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게 서한을 보내 중재해 달라고 했고, 전화로도 용인의 입장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GH의 송전철탑 이설 공사에 제동이 걸렸고, 문제의 공사는 시작되지 않았으나 GH 입장은 변치 않고 있다. 

이 시장은 김 지사와 만난 자리에서 "광교택지지구 송전철탑 이설문제는 수원시 관할지역 사안이지만 용인시 수지구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방향으로 추진돼 온 만큼 도지사님과 경기도가 각별한 관심으로 중재해서 적절한 해법이 도출되도록 도와달라"고 했다. 

이 시장은 "GH가 수원시의 해당 아파트 주민 뜻대로 이설공사를 진행하겠다고 하는 것을 용인시나 성복동 주민들이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김 지사님과 경기도가 잘 헤아려주시기 바란다"는 취지의 자료도 전달했다. 

이 시장이 김 지사에게 이같이 강조한 이유는 해당 사업의 시행자인 GH가 지난 2021년의 국민권익위원회 권고와 주민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기존 계획대로 송전철탑 이설을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시 국민권익위원회는 고충민원 심의를 통해 용인시민의 민원 해소방안을 강구한 다음에 이설을 진행하라고 권고했다. 

용인시는 송전철탑 이설 위치가 수원시 관할이기 때문에 직접 관여하기 어려운 처지이지만 조망권 침해 등을 우려하는 성복동 주민들의 반대가 타당하다고 보고 '국민권익위원회'와 '광교택지개발지구 공동사업시행자 회의'에 성복동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줄 것을 강하게 요청해 왔다. 

그러나 GH 측은 송전철탑 이설과 관련해 기존 계획을 바꾸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시장이 김 지사에게 적극적인 중재 노력과 적절한 해법 마련을 요청한 것은 김 지사가 GH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이 시장은 "용인 성복동에 아주 근접한 곳으로 송전철탑을 옮기려 한다면 성복동 주민들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돼야 하는데 GH가 이를 무시하는 상황을 더 이상 묵과하기 어려워서 김동연 지사에게 관심과 중재를 호소했다"며 "15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해결되지 않은 광교 송전철탑 이설 문제를 GH가 기존 계획대로 강행하려 한다면 용인의 강력한 반발과 저항에 부닥칠 것"이라고 말했다. 

광교산 송전철탑 이설 문제는 오랜 전으로 올라간다. 지난 2010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소재 해모로아파트 주민들이 송전철탑 이설 민원을 제기했다. 그러자 2012년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 일원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송전철탑 이설을 강력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21년 11월 고충민원 심의를 통해 '용인시민의 민원 해소방안을 강구한 후 송전철탑 이설을 진행해야 한다'고 권고했지만, GH 측은 사업 강행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용인성복자이2차 아파트에서 바라본 송전철탑의 모습. (사진=용인시)
용인성복자이2차 아파트에서 바라본 송전철탑의 모습. (사진=용인시)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