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자인진흥원·부산시, '부산 우수 공공디자인 국제공모전' 개최
부산디자인진흥원·부산시, '부산 우수 공공디자인 국제공모전'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상금 2억 5000만원 부문별 2팀 선정
부산역·부산시청·광안리해수욕장 공모
부산 우수 공공디자인 국제 공모전 포스터. (사진=부산디자인진흥원)

[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재)부산디자인진흥원(DCB, 원장 강필현)이 부산시와 '2024 부산 우수 공공디자인 국제 공모전(Big-Idc)'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Big-idc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이 추구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공공 시설물 디자인 개발하고 민선 8기 부산시가 선도하는 공공의 가치 실현을 위한 우수 공공디자인을 확산하고자 처음으로 개최된다.

올해 공모전은 '부산 공공 공간 디자인(Busan public space design)'을 주제로 △국제 지명공고 △국제 경쟁공모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눠 부산역, 부산시청, 광안리해수욕장 등 3개 지역의 공간·공공디자인 제안을 모집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제 지명공모는 국내외 유명디자이너를 지명해 공공시설물 디자인을 개발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검증된 유명 디자이너의 디자인을 각종 도시 공공시설에 적극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 경쟁공고는 심사를 통해 국내외 2개사를 선정, 공간·공공시설물을 개발하는 방식이다. 역량있는 디자이너의 혁신성을 갖춘 디자인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상금규모는 총 2억5000만원이며 국내외 도시·디자인 전문가 등 7인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가 부문별로 각 2팀(인)의 수상작을 선정하게 된다. 선정된 작품은 부산역, 부산시청, 광안리해수욕장 등에 대한 공공디자인에 활용된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 우수 공공디자인 국제 공모전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한편 BIG-idc 운영위원회에는 부산 도시브랜드 개발을 총괄한 나건 홍익대 교수와 함께 이영혜 전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 다카시 나가타니 일본 디자인 컨설턴트 협회 이사, 데이비드 그로스먼 전 국제디자인위원회 회장 등 국내외 주요 디자인 전문가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