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1524억원' 역대 최대 규모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예산 편성
전남도, '1524억원' 역대 최대 규모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예산 편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립생활 지원과 가족 돌봄부담 경감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청 전경

[서울파이낸스 (무안) 최홍석 기자] 전라남도는 2024년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예산이 전년보다 253억원 증액(19.9% 증액)한 1524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됐다고 28일 밝혔다.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는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밀착해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그 가족의 돌봄부담을 줄이는 것으로 지난 2011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활동지원서비스를 바라는 모든 등록장애인은 거주지의 읍면동사무소나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신청하면 수급자격심사를 거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올해는 활동지원서비스 지원 기준을 국가보훈 대상자(상이등급 3급~7급)까지 확대했다. 또 활동지원사 시간당 서비스단가를 1만5570에서 1만6150원으로 3.7% 인상해 돌봄 서비스 질을 높이는 등 장애인의 자립생활 지원을 강화한다.

전남도는 또 국비지원 이외에 추가지원이 필요한 도민에게 등급에 따라 월 최대 458시간을 추가 지원해 취약계층 및 위기장애인 법정급여 사각지대를 해소키로 했다.

이상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활동지원서비스는 장애인의 일상과 밀착해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가족의 돌봄부담을 경감하는 필수 서비스라는 점에서 계속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대상자가 누락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홍보 및 사례 발굴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