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소식] 국토부와 GTX-C노선 병점연장 상생협약
[화성소식] 국토부와 GTX-C노선 병점연장 상생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 3번째)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국토교통부, 경기도, 충청남도, 오산·평택·동두천·천안·아산시 단체장과 부단체장들이 22일 국토부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연장 성공적 추진을 위한 상생 협력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화성시)
(왼쪽 3번째)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국토교통부, 경기도, 충청남도, 오산·평택·동두천·천안·아산시 단체장과 부단체장들이 22일 국토부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연장 성공적 추진을 위한 상생 협력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화성시)

[서울파이낸스 (화성) 유원상 기자] 경기 화성시가 'GTX-C 병점 연장'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 경기도, 충청남도, 오산·평택·동두천·천안·아산시와 상생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22일 국토교통부를 찾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연장 성공적 추진을 위한 상생 협력 협약'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들은 △본선 개통 시기를 고려 신속 추진 △수요확보 등 사업추진 여건 개선 및 운영 최적화 △타당성 검증, 인허가 등 사업절차 이행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GTX 노선은 수도권 교통혁명으로 불릴 만큼 영향력이 크고 병점역에서 GTX-C를 이용하면 30분대에 서울 진입이 가능해져 시민의 출·퇴근 여건이 개선되는 등 시민의 관심 및 요구도가 높아, 시는 그간 사업의 조속한 확정 및 시행을 위해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이어왔다.

정 시장은 "병점 권력은 현재 17만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고 앞으로 7만2000명 규모의 진안3기 신도시 등 다수 개발계획이 진행 중으로 시민들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GTX-C 병점 연장 등 철도 사업이 절실하다"며 "본선이 개통되는 2028년에 병점역에서도 GTX-C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관계기관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사업추진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국가철도공단에서 GTX-C 연장 사업 '타당성 검증 용역'을 진행 중으로 국토부는 용역 결과를 기초로 사업 구간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화성시, 의료계 집단행동에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운영

화성시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비한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지난 6일 보건복지부는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발표에 따른 의료계 집단행동을 우려해 보건의료재난위기 '경계'경보를 발령했다.

화성시는 서부·동탄·동부 각 보건소 별로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의료계 상황 및 관내 의료기관 집단행동 모니터링, 비상진료기관 현황 파악 등 병원 관계자와 핫라인을 구축해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특히 전공의 수련병원인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이 소재해 있는 동탄보건소의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은 의료계 집단행동이 현실화될 경우를 대비해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또 병원급 의료기관과 진료시간 연장을 협의하고 있다.

시는 시민들의 의료기관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동네 문 여는 의료기관 현황과 운영시간을 응급의료포털에 안내 중이며, 이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 129 보건복지콜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