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본격화된 中이커머스 '초저가' 공습
[기자수첩] 본격화된 中이커머스 '초저가' 공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기업이 국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생태계가 뿌리채 흔들리고 있다. 

이들 회사들은 현재 초저가 정책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알리 애플리케이션(앱)의 지난달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561만명을 기록했다. 테무도 지난해 11월 459만명으로 8월(51만명) 대비 사용자수가 증가했다. 

이들 업체들의 사세가 확대될수록 국내에서는 미인증 저가 제품이나 가품으로 인한 소비자 안전, 지적재산권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국내 업체들이 가품(짝퉁)을 판매하면 강력한 처벌을 받는 것과 달리 중국 기업은 통관 절차 외에는 마땅한 제제가 없는 탓이다. 

실제로 국내 판매자가 중국에서 상품을 매입해 판매할 경우 각종 관세와 부가세, 안전인증(KC) 취득 비용 등이 붙는다. 반면 중국 업체들은 해외 직구 수입 제품은 안전인증 의무도 없기 때문에 관세, 통관 절차를 건너뛸 수 있는 만큼 비용 절감을 통해 국내 업체보더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다. 이에 중국 도매사이트를 통해 물건을 받아와 한국 시장에 되파는 구매대행 업자의 입지는 어려워졌다. 

이를 의식한 듯 알리코리아는 최근 한국 기업의 지적재산권과 고객 보호 강화를 위해 3년간 1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지만 가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한국소비자연맹 자료를 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소비자불만은 2022년 93건에서 2023년 465건으로 1년 새 5배로 급증했다. 

이같은 상황에서도 정부는 여전히 대책 마련에는 소극적이다. 그나마 최근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유통학회외 관련 업체들과 간담회를 열며 업계의 의견을 청취했을 뿐이다.

업계에서는 지금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국내 이커머스시장의 상당부분은 이들 점령군에게 빼앗길 수 있다고 지적한다. 결국 피해는 국내 제조사와 소상공인, 소비자들에게 돌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제라도 정부 차원에서 제도적 환경을 조성해 국내, 해외 플랫폼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