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총선 전 정치테마주 대대적 특별단속 실시"
금감원 "총선 전 정치테마주 대대적 특별단속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정치테마주 시총, 약 4개월만에 10.9% 증가
(표=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금융감독원이 오는 4월 10일 제22대 총선에 앞서 정치테마주 불공정거래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정치테마주의 종목별 시가총액은 대부분 1000억원 미만으로 풍문 등으로 상승을 유도하기 쉬운 '중·소형주'에 해당된다. 주요 정치테마주의 전체 시가총액은 정치테마주가 부각되기 시작한 지난해 10월 4일 3조8118억원에서 올해 1월23일 4조2286억원으로 10.9% 증가했다. 

해당기간 중 정치테마주의 일별 주가등락률은 최저 -9.81%에서 최고 10.61%를 기록했다. 정치테마주 지수는 지난해 10월 초 대비 최고 53.80% 수준까지 상승한 반면, 코스피·코스닥 지수는 최고 10.98%, 9.57% 수준에 불과해 정치테마주 과열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금감원은 "정치테마주는 기업의 실적과 무관하게 주가 이상급등이 발생하고 정치인의 학연․지연 등 단순 인적 관계에 기반하거나 합리적인 근거 없이 테마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아 투자위험성이 높다"며 "이상급등하는 정치테마주에 대한 매매분석 및 텔레그램, 주식커뮤니티를 통한 풍문 유포 세력과의 연계성 등을 정밀 분석 중이며 정치테마주 선행매매 등 불공정거래 정황 발견시 신속한 증거확보와 조기 대응을 위해 즉시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내부자 및 투자자의 제보 활성화를 위해 오는 2월1일부터 4월10일까지 정치테마주 집중제보기간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선행매매 등 불고정거래 행위에 대한 특별단속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금감원은 "풍문을 유포해 부당이득을 편취하는 선행매매, 인위적으로 주가를 상승시키는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해 원칙에 따라 엄중조치하는 등 증권 시장 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투자자들은 근거없는 정보 및 풍문 등에 현혹되지 말고, 정보의 출처와 근거 등을 꼼꼼히 확인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