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지인 아파트 매매 비중, 세종 가장 높아···충남·인천 순
외지인 아파트 매매 비중, 세종 가장 높아···충남·인천 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내 한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네이버지도 거리뷰)
세종시 내 한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네이버지도 거리뷰)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작년 외지인의 아파트 매매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세종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작년 1∼11월 아파트 매매 거래 중 해당 시도 외 거주자의 거래 비중이 높은 지역은 세종, 충남, 인천 등 순이었다.

세종의 외지인 매매 비율은 34.1%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고, 충남이 26.5%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인천(25.4%), 서울(24.7%), 경기(20.7%) 등 수도권 지역이 3∼5위를 차지했고, 강원이 20.6%로 6위에 올랐다.

행정수도 이전에 따라 조성된 세종의 경우 2012년 출범 후 2021년을 제외하고 줄곧 외지인 매매 비중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2위를 차지한 충남에서는 작년 1∼11월 천안(2523건), 아산(1251건), 서산(686건) 등의 순으로 외지인 아파트 매매 비중이 컸다.

충남의 경우 대기업이 입주한 산업단지가 다수 조성돼 일자리가 풍부한 점이 외지인 아파트 매매 비율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충청권은 수도권과 비교해 집값이 저렴하면서도 양질의 일자리가 풍부해 투자 수요가 이동했다"며 "천안에는 삼성SDI, 아산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있으며, 최근 천안 미래모빌리티 국가산단 조성 등의 호재도 더해져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