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된 외노자지원센터···"우린 어디로 가야하나요"
폐쇄된 외노자지원센터···"우린 어디로 가야하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확한 대책 없이 센터 예산 폐지···고용허가제 외노자 도입 확대 '엇박자'
의정부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홈페이지에 표시된 센터 운영 종료 안내문 (사진=의정부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홈페이지 캡처)

# 의정부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를 1년간 운영했던 이모씨는 새해 첫날부터 착잡한 심경을 감출 수 없었다. 지난 1일 정부의 예산 지원 중단 결정에 센터가 문을 닫았기 때문이다.

폐쇄 안내문을 부착하러 출근한 날에도 그는 도움을 청하러 온 몽골 노동자들을 마주쳤다. 센터가 문을 닫아 도와줄 수 없다고 말하자, 몽골인들은 "그럼 자신들은 어디로 가야하냐"며 답답해했다.

그는 20년 가까이 일해 온 직원들 실업수당을 신청하고 있다. 이 센터장은 센터를 방문한 사람들을 도울 수도 없고, 직원들에게 퇴직금을 지급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안타까워했다.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는 한국 정착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직업 관련 내용과 생활·언어 전반에 대한 지원에 나섰으나, 매년 60~80억원씩 배정되던 예산이 지난해 전액 삭감되면서 정부 수탁 기관 9개 소가 지난 1일자로 문을 닫았다.

지원센터는 각 나라별 언어 소통이 가능한 전문 직원들이 배치돼, 법률적 도움이 필요한 외국인들을 위해 직원이 법원에 동행하기도 했다. 

이 센터는 하루에 많으면 20명에서 30명까지도 방문했다. 지난해 12월에 진행된 한국어 교실에는 온라인 수강생을 포함해 300여명이 수업을 들었다. 센터가 폐쇄되면서 이들 노동자들은 한국 생활 전반에서 지원받을 길이 막막해졌다.

정부는 지원 센터의 업무를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방침이라 설명했다. 다만 지원 센터 업무가 정부로 이관되며 평일에만 운영이 가능해지자, 주말에 쉬기 어려운 노동자들을 고려하지 못한 '반쪽짜리 정책'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또 20년간 전문적으로 담당하던 직원들 대신 정부 기관 담당하게 되며 전문성과 편의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이 센터장은 "외국인 노동자들이 한국에 와서 언어적 소통이 불편한 상태에서 문화적 격차까지 느끼다 보니 정착에 어려움을 겪는다"며 "지원 센터는 이들이 한국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총체적인 도움을 줬는데 명확한 대책 없이 센터가 폐지되며 아직도 외국인들이 센터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외국인들이 전문적이고 적절한 수준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돈을 내고 사설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지도 모른다"며 "외국인들이 안정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고용허가제 외국인노동자(E-9) 도입을 역대 최대 규모인 12만명까지 늘렸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국내에 들어오는 외국인노동자 규모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