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적항공사에 보잉 737 맥스8 기종 기체 점검 지시
국토부, 국적항공사에 보잉 737 맥스8 기종 기체 점검 지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항공기 비행 중 동체 구멍 사고 관련
국토교통부 정문. (사진=주진희 기자)
국토교통부 정문.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국적항공사에 보잉 737 맥스8 기종의 기체를 점검하라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에서 비행 중이던 보잉 737 맥스9 항공기 동체에 구멍이 뚫려 비상착륙 하는 사고가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 미국 연방항공청은 이번 사고 직후 미국 영토 내에서 운항하는 보잉 737 맥스9 항공기에 대해 운항을 일시 중단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 사고가 발생한 보잉 737 맥스9 기종을 운용하는 국적항공사는 없다. 다만 같은 제조사에서 생산된 맥스8 기종은 현재 대한항공 5대, 이스타항공 4대, 티웨이항공·제주항공 각 2대, 진에어 1대 등 총 14대가 운용 중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이날 이들 항공사에 맥스8 기체를 점검하고 출입문의 구조적 결함 여부 및 기체와 출입문의 장착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할 것을 지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최근 사고가 발생한 보잉 737 맥스9 항공기는 필요에 따라 막아두거나 출입문으로 활용하는 부분이 이탈하면서 구멍이 난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맥스9과 맥스8은 엄연히 다른 기종이지만, 선제적으로 점검 조치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미국 항공기 사고와 관련해 터키항공은 보유한 737 맥스9 항공기 5대의 운항을 중지했다. 또 유럽연합항공안전청(EASA) 역시 같은 기종에 대한 검사에 돌입하는 등 점검에 나서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