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인력 부족 해소 위해 '농촌인력중개센터' 4곳 선정
곡성군, 인력 부족 해소 위해 '농촌인력중개센터' 4곳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3억3000만원 투입·근로인력을 농가에 알선·중개
곡성군청 전경
곡성군청 전경

[서울파이낸스 (곡성) 이현수 기자] 전남 곡성군은 농촌인구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농촌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농촌인력중개센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도 3일 밝혔다. 

올해는 '2024년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인력 지원사업' 공모에 농촌인력중개센터 3개소, 공공형 계절근로 프로그램 1개소가 선정됨에 따라 농촌인력중개센터는 개소당 7000만원~8000만원, 공공형 계절근로 프로그램 1억원 등 총 3억3000만원(국비 50%)의 예산이 투입된다. 

사업비는 센터운영비와 현장교육실습비, 교통운송비, 숙박비, 영농작업반장 수당 등에 지원되며 농촌 분야 인력수급 지원체계를 구축해 농번기철 농촌일손 문제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는 곡성농협과 옥과농협이 농촌인력중개센터로 운영됐고 올해는 석곡농협이 추가로 선정됨에 따라 총 3개소에서 일손이 부족한 농번기철에 농업 분야 내국인 근로인력을 모집해 필요 농가에 알선·중개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은 지난해 곡성군과 업무협약을 맺은 라오스 계절근로자를 농협에서 고용해 저렴한 인건비로 농가에 일 단위로 공급할 계획으로 올해 곡성군에서는 곡성농협이 처음으로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특히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은 외국인 근로자의 장기간 고용에 따른 숙박, 숙식 해결의 어려움 없이 농가가 적기에 인력을 공급받을 수 있어 호응이 예상된다.
 
군 관계자는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경영안정을 위해 농업인력 부족 문제는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농촌인력중개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통해 지역 농가의 인건비 절감과 노동력 적기 공급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