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생태계 보전부담금 반환사업' 국비 4억3000만원 확보
김포시, '생태계 보전부담금 반환사업' 국비 4억3000만원 확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청 전경
김포시청 전경

[서울파이낸스 (김포) 유원상 기자] 경기 김포시가 그린 도시로 한 단계 도약한다. 

18일 시에 따르면 내년 환경부 공모사업인 '생태계 보전부담금 반환사업'에 선정돼 국비 4억3000만원을 확보했다.

생태계 보전부담금 반환사업은 자연환경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현저하고 생물 다양성 감소를 초래하는 개발사업자가 납부한 부담금을 활용해 훼손된 지역의 생태계를 복원하는 환경부 공모사업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에서 총 160건이 접수되어 4.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그 중 경기도(한강환경유역청권역)에서만 70건 접수해 5.8대 1의 치열했던 경쟁을 뚫고 김포시가 선정됐다.

김포시 공원관리과는 지난 9월 양촌 학운리 완충녹지를 이번 사업 대상지로 제출하고, 현장확인 시 철저한 준비로 심사를 대비해 선정될 수 있었다. 

학운리 완충녹지는 학운산 주연부 불법경작 등으로 훼손이 심했는데 국비 4억3000만원을 투입해 훼손된 숲을 복원하고, 용출수로 인해 상시 습한 지점을 생태습지로 조성해 △생태탐방로 △식물학습장 △생태전망대 △관찰데크 등을 내년 10월 말까지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생물서식처 복원과 습지조성 등으로 단절된 학운산 산림생태계와 연결하고, 인근 학생들의 생태교육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흔지 시 공원관리과장은 "2024년은 그 어느 때보다 시 재정이 어려운 시기인데 직원들의 노력으로 전액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돼, 양촌산업단지 미세먼지 저감과 생태복원에 이바지할 수 있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된다. 이번 사업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학생들의 교육 장소로 활성화되어 생태계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