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한국에너지공대, 전남형 분산에너지 위해 맞손
전남도·한국에너지공대, 전남형 분산에너지 위해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 특수성을 살린 미래에너지 혁신포럼 개최
전라남도는 14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와 함께 지역의 특수성을 살린 전남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미래에너지 혁신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전남도)
전라남도는 14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와 함께 지역의 특수성을 살린 전남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미래에너지 혁신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전남도)

[서울파이낸스 (무안) 최홍석 기자] 전라남도는 14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와 함께 지역의 특수성을 살린 전남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미래에너지 혁신포럼을 개최했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오는 2024년 6월 시행되면 수도권 공급집중형 발전이 소규모 지역단위 분산형 발전체계로 전환,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포럼은 전국 최고 재생에너지 잠재량을 보유한 전남도가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와 함께 다가올 에너지 분권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혁신포럼은 초청 강연과 전남도의 분산에너지 활성화 전략을 주제로 한 패널 토의로 구성됐다.

초청 강연은 △이상학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본부장의 전력수요 유연화정책 및 기술동향 △최정훈 녹색에너지연구원 실장의 전남도 분산에너지 추진방향 △허재행 라온프렌즈(주) 대표의 전력 유연 시장의 필요성과 시장분석 △정성훈 한국 RE100협의체 부회장의 탄소중립 대응 RE100 현황과 분산에너지 사례 강연이 진행됐다.

이어 패널 토의에선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연구부총장인 박진호 석좌교수가 좌장을 맡아 6인의 패널과 열띤 토론 후 참석자들과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전남도는 지난 9월부터 외부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분산에너지 활성화 자문위원회를 발족했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계획 및 특화지역 계획 수립을 위한 자체 용역을 발주하는 등 전국 최고의 분산에너지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강상구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은 "전남도의 풍부한 재생에너지 설비량과 발전량은 글로벌 데이터센터, 인공지능(AI) 연구소 등 고부가가치 첨단산업이 전남도를 찾는 새로운 유인력이 될 것"이라며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의 시행은 전남에게는 새로운 위기이자 기회이고, 이번 포럼이 그 포문을 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