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화곡동 등 6곳 모아타운 심의 완료···총 7천세대 공급
서울시, 화곡동 등 6곳 모아타운 심의 완료···총 7천세대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저층 주거지 하나로 묶어 정비사업 추진
기준 완화해 빠르게 사업 추진되도록 관리
강서구 화곡6동 1130-7 일대 모아타운 기본 구상안. (사진=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1130-7 일대 모아타운 기본 구상안. (사진=서울시)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서울시는 강서구 4곳과 강동구 1곳, 관악구 1곳 등 총 6곳을 모아타운으로 지정해 총 7000세대 규모의 주택을 공급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전날 제2차 소규모주택정비 통합심의 소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모아타운 관리계획(안)' 심의를 의결했다. 모아타운은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10만㎡ 이내의 노후 저층 주거지를 하나로 묶어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시의 소규모 정비 모델이다.

이번에 모아타운 심의를 통과한 지역은 강서구 화곡동 1130-7번지 일대 등 4곳, 강동구 둔촌동 77-41번지 일대, 관악구 청룡동 1535번지 일대다.

강서구 화곡동 일대는 대부분 다세대 주택을 비롯한 소형주택으로 건립돼 주차난, 녹지 부족 등으로 주거 환경이 매우 열악했다. 김포공항 인접 지역이어서 고도 제한, 노후도 요건 등에 걸려 재개발도 어려웠다. 통합심의로 화곡동 일대 4곳의 모아타운 관리계획(안)이 통과되면서 봉제산 주변 자연경관지구에 접한 지역은 경관 보호를 위해 저층이 배치되고 화곡로 일대는 가로 활성화 시설과 중·고층형의 주택이 들어선다.

세부적으로 보면 강서구 화곡6동 1130-7 일대는 총 1171세대 모아주택이 지어진다. 공항대로∼까치산로의 원활한 차량 통행을 위해 도로 폭을 4∼6m에서 10m로 늘리고 입체형 도로 개설을 추진한다. 강서구 화곡1동 1087 일대는 1025세대 모아주택이 조성된다. 기존 공원은 확대 이전하고 기존 상권을 고려해 생활가로변 연도형 상가를 배치한다. 강서구 화곡1동 354·359 일대는 모아타운이 연접한 구역으로 3509세대의 모아주택과 함께 공공청사와 공원 등이 들어선다.

강동구 둔촌동 77번지 일대는 1168세대 모아주택과 3500㎡ 공원을 신설하고 8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만든다. 모아주택 사업 추진 시 제2종일반주거지역에서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을 상향해 조화롭고 창의적인 건축물을 건축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관악구 청룡동 모아타운 일대는 신·구축 건물이 혼재해 광역적 개발이 어렵고 기반시설 정비가 어려운 구릉지형 주거지다. 이번에 모아타운 선 지정고시를 함으로써 조합설립 등 사업 추진력을 높일 기반을 마련했다. 모아타운 선 지정 고시는 사업 면적, 노후도 등 완화된 기준을 적용해 사업을 빠르게 추진할 수 있도록 관리계획 수립 전이라도 모아타운 대상지를 관리지역으로 우선 지정고시하는 것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노후 저층 주거지 등 열악한 주거환경에도 개발이 어려운 곳이 서울 곳곳에 아직도 많다"며 "모아타운 제도를 통해 주거환경 개선 등 양질의 주택 공급이 가능한 만큼 행정적 지원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