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공법으로 짓는 LH 아파트···정부 "OSC 확산 유도 인센티브 신설"
PC공법으로 짓는 LH 아파트···정부 "OSC 확산 유도 인센티브 신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오진 국토1차관, 고덕신도시 LH 아파트 시공 시연회 참석
김오진 국토부 1차관, PC공법 실증사업 현장방문 (사진=국토교통부)
김오진 국토부 1차관, PC공법 실증사업 현장방문 (사진=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국토교통부가 PC공법·모듈러 등 '탈현장 시공'(OSC·Off-Site Construction)을 적용하는 공공주택 발주를 확대하고, 이를 민간으로 확산하기 위한 인센티브를 신설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김오진 1차관이 28일 경기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대주택 건설현장을 찾아 PC공법 시공 시연회를 참관했다고 밝혔다.

대표적 OSC공법 중 하나인 PC(Precast Concrete) 공법은 콘크리트 건축자재를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으로, 만들어진 콘크리트 기둥, 보, 벽체 등의 부재를 현장에서 조립한다. 품질이 고르고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지하주차장, 물류창고, 교량·터널 등 대규모 시설물 공사에 사용된다.

국토부는 PC공법을 공동주택으로 확대하기 위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화여대 OSC(Off-Site Construction·탈 현장 시공) 연구단이 부재의 생산, 운송, 양중, 접합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 82가구, 12층 규모의 공동주택 1개 동을 건설하는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다.

김 차관은 시연회에서 "공기단축, 시공 품질 향상, 사고 저감 등 PC공법의 장점에도 그동안 주택건설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며 "이번 실증사업은 누수, 단열 등 과거 PC공법에 있었던 주택 품질 문제를 해소하고,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해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례를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건설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서는 건설 생산성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며 "이를 위해 OSC공법을 공공과 민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제조업 기반의 공업화주택 공공 발주를 확대하고, 각종 규제를 정비하는 한편 사업성을 높일 것"이라며 "OSC공법의 민간 확산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신설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갖춰 나가겠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