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디지털 감사기술 도입 지원 TF 출범
금감원, 디지털 감사기술 도입 지원 TF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금융감독원와 회계법인, 한국공인회계사회, 한국상장사협의회, 학계 등이 디지털 감사기술 도입 지원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한다.

금감원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9층 회의실에서 장석일 전문심의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킥오프(Kick-off) 미팅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해당 미팅에서 디지털 감사기술 현황 및 영향 분석, 디지털 감사기술의 검증방안, 데이터보안, 회계법인별 격차 완화, 비용부담 등에 대해 단계적인 논의가 진행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 전문심의위원은 "외부감사 과정에서의 디지털 감사기술 활용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며, 성공적으로 활용할 경우 감사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본격적인 활용에 앞서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들을 짚어보면서 안전장치 등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전문가 양성, 회계법인간 격차 해소 등에도 함께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인공지능(AI) 기술발달, 회계와 IT기술의 융합 등으로 기업의 재무보고와 외부감사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면서, 회계법인에서도 디지털 기술을 외부감사에 활용하려는 수요가 증가했다. 금감원은 이에 따라 이번 TF를 출범을 추진하게 됐고, 디지털 기술이 감사목적에 맞게 활용될 경우 회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위험이 높은 부문에 감사노력을 집중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다만, 국내 활용수준은 초기단계로 아직까지 기업을 포함한 외부감사 관련자들의 디지털 감사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감사품질에 미치는 영향분석, 신뢰성 검증절차 확립, 데이터 보안 문제 및 비용부담이슈 등에 대한 검토 등 디지털 기술 활용에 따라 발생가능한 부작용을 방지하고 순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준비 필요하다고 판단됐다.

금감원은 초기 단계인 디지털 감사기술이 활성화 돼 감사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게 TF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 이번 TF에서 논의된 개선과제를 바탕으로 금융위와 제도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