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희망타운 입주 1주일전 '철근누락' 날벼락···보강공사도 아직
신혼희망타운 입주 1주일전 '철근누락' 날벼락···보강공사도 아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왕초평 입주자들 "LH못믿어···직접 전문가 섭외해 검토할 예정"
임시 거처 마련 못해 보강공사 안된 아파트 입주한 이도 200여명
이한준 LH 사장 "이달 말까지 원만한 합의를 볼 것으로 기대한다"
10월23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0월23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지난달 23일 뒤늦게 발견된 경기도 의왕시 의왕초평 신혼희망타운 철근 누락 문제가 국회 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의왕초평 입주예정자들이 원래 살던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결정하면 새로운 임차인에게 위약금을 지불해야 하고, 이삿짐센터·부동산에도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며 "다시 돌아갈 집이 없으면 임시 거처도 마련해야 하는데, 다 알아서 하라는 건 너무나 무책임하다"며 지적했다.

의왕초평 A3지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달 23일 뒤늦게 철근 누락이 발견됐다고 밝힌 2개 단지 중 하나다. 

LH는 무량판 구조 아파트 전수조사 대상에서 누락됐던 30개 단지(민간참여사업 적용 단지 포함)에 대해 지난 8월부터 안전점검을 벌였고, 여기서 철근 누락이 추가로 발견됐다. 981세대 규모(공공분양 654세대·행복주택 327세대) 신혼희망타운인 의왕초평은 입주 시작일(10월31일)을 단 8일 앞두고 있었다. 당초 전수조사 대상에만 제대로 포함돼 있었다면 8∼9월 중 보강공사를 진행할 수 있었겠지만, 뒤늦은 발표로 입주예정자들은 이중으로 피해를 보게 됐다.

LH는 △위약금 없는 계약해제권 부여 △계약 해제 시 이미 납부한 입주금 반환(연 3% 이자) △청약통장 부활이라는 보상 방안을 제시했다. 의왕초평 신혼희망타운은 일단 입주 지정기간을 올해 10월31일∼12월29일(60일)에서 1월28일까지로 한달가량 늦췄다. 입주예정자들이 계약을 포기할지, 그냥 입주할지 판단하고 대책을 마련할 기간을 벌기 위해서다.

이 의원은 "이런 일을 겪고 주민들이 소송까지 하라는 것이냐"며 "인과관계에 있는 모든 손해를 LH가 책임져야 하는데, 그런 보상안이 하나도 제시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 아파트는 아직 보강공사에도 들어가지 않은 상황이라 입주예정자들과 논의해 적절한 보강공사 공법도 선정해야 한다.

유동훈 의왕초평 입주예정자협회회장은 "LH에 대한 불신이 생겨 입주예정자들이 따로 전문가를 섭외해 설계도면, 구조계산서 등을 검토하려 한다"며 "LH가 몇 가지 보강방안을 제시했지만 이미 답을 정해놓은 것 같았다"고 말했다.

임시 거처를 마련하기 어렵거나 다른 대안이 없어 이미 입주한 이들은 현재 200여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 회장은 "제 경우 전세계약 기간이 끝나 짐을 이삿짐 보관센터에 맡겨 놓고 원룸에 사는 중"이라며 "제대로 입주했다면 들어가지 않아도 될 돈이 1000만원가량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한준 LH 사장은 "다른 (철근 누락) 단지도 있기에 전반적으로 어떻게 하면 입주민 피해가 없을지 내부 검토 중"이라고 답변했다.

LH는 지하주차장 붕괴와 콘크리트 강도 부족으로 전면 재시공이 결정된 인천 검단신도시 LH 아파트에 대해선 이달 중 입주예정자들과 보상안 협의를 마무리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 사장은 "중도금 대위변제 등에 대해 (시공사인) GS건설과 진전된 보상안이 있기에 이를 토대로 입주예정자들과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이달 말까지 원만한 합의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면재시공 2023-11-09 23:13:50
아니 왜 범죄자를 처벌안하는거죠????
그리고 아파트에 주철근을 70%이나 빼먹은 살인미수범 LH는 왜 처벌을 안받나요?
국민을 기만하는 LH는 강력처벌 받아야하고
검단 AA21아파트는 전면재시공!!!!!!!

AA21 2023-11-09 15:49:18
저번 국감에서 AA21BL 전면 재시공하겠다는 LH사장 대답 정확하게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번국감에선 전면재시공이 아닌 4개동에 대해 전면재시공할 "용의"가 있다고 말장난을 하는군요. 이건 전면재시공이 아닌 부분 재시공입니다. 우리가 원하는건 모든동에 대한 전면 재시공입니다. 전체재시공이아니면 수분양자의 재산권의 침해는 어떻게 보상이 될수 있습니까? LH의 손해를 줄이기 위해 수분양자들이 손해를 봐야하는것입니까? GS만도 못한 사회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재시공되지 않은 동의 주민들은 어떻게 안심할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