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국내 최초 '모듈러 단독주택' 타운형 단지 준공
DL이앤씨, 국내 최초 '모듈러 단독주택' 타운형 단지 준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L이앤씨가 전남 구례군 산동면에 준공한 국내 최초의 '타운형 모듈러 단독주택 단지' 모습. (사진=DL이앤씨)
DL이앤씨가 전남 구례군 산동면에 준공한 국내 최초의 '타운형 모듈러 단독주택 단지' 모습. (사진=DL이앤씨)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DL이앤씨는 전남 구례군 산동면에 국내 최초 '모듈러 단독주택 타운형 단지'를 준공했다고 6일 밝혔다.

모듈러 주택은 공장에서 사전 생산한 건축물의 각 유닛을 현장으로 옮겨 조립하는 방식으로 지어진다. 현장 작업이 최소화돼 공기 단축, 품질 균일화 등이 가능하고 탄소 발생량과 폐기물, 분진, 소음 등이 적어 친환경 공법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준공된 주택 단지는 연면적 2347.63㎡ 부지에 26가구 규모로 지어졌다. 각 단독 주택은 다락방을 포함한 지상 1층짜리 건물로, 전용면적은 74㎡다. 귀농·귀촌형 공공임대주택 사업으로 추진된 이번 단지는 지난해 6월 착공에 들어가 최근 준공 후 입주를 시작했다.

DL이앤씨는 이번 단지에 총 11개의 철골 모듈러 유닛을 조합해 하나의 주택을 만드는 설계 방식을 적용했다. 이와 함께 유닛 조합 설계, 무용접 커넥터, 무하지(하부 구조물) 외장 접합 시스템 등 자체 특허 기술을 대거 적용해 생산성을 일반 주택 대비 125% 개선하기도 했다.

DL이앤씨는 이번 준공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모듈러 주택 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고객이 레고 놀이처럼 표준 모듈러 유닛을 골라 원하는 평면을 만들 수 있는 '멀티 커넥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기존의 모듈러 유닛을 신속하게 해체해 새로운 장소로 이동해 재설치·재활용할 수 있는 '기초-유닛 해체 기술'도 개발 중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모듈러 주택은 기존 주택보다 생산성과 시공성이 획기적으로 높아 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만큼 시장의 급성장이 예상된다"며 "DL이앤씨는 차별화된 모듈러 기술을 통해 주택의 패러다임 변화를 지속해서 혁신하고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