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시대 역행하는 '메가시티 서울' 구상 
[기자수첩] 시대 역행하는 '메가시티 서울' 구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경기도 김포시가 진원이 된 '메가시티, 서울' 아젠다가 정치권을 넘어 부동산 시장에도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실제 온라인 부동산 커뮤니티에서는 "서울 입성의 마지막 기회는 김포 집을 사는 거다", "김포 집값, 최소 3억은 오른다" 등 반응이 쏟아졌다. 일부 인접 지역에선 서울 편입을 환영하는 현수막을 내건 모습도 볼 수 있다. 서울 편입으로 교육 및 거주 환경에 달라지고 개발이 촉진돼 집값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되면서다. 벌써 부동산 업계가 들썩이고 중개업소에 문의도 이어진다고 한다. 

이번 사안은 국민의힘 소속 김병수 김포시장이 한강 이남에 위치한 김포시의 경기북부자치도 편입에 반대해 '서울 편입'을 거론하면서 불거졌다. 여당에서는 김포를 필두로 광명·하남·고양·과천·구리 등 여타 서울 인접 도시의 편입 가능성까지 열어놓고 있다. 아예 서울을 메가시티로 만들자는 주장까지 나왔다. 

그러나 정치권과 지역 내에서도 서울 집중 및 과밀화와 함께 지역 불균형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는 3일 관련 성명을 내고 "메가 서울이 현실화하면 서울 블랙홀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는 반면 인구감소에 시달리는 지방은 고사 위기에 처할 것"이라며 "이로 인해 국가균형발전이란 시대적 과제는 퇴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구상이 나온 여당 내에서도 견해차가 있는 실정이다. 국민의힘 내 중진인 홍준표 대구시장은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도 지방화 시대 국토균형발전을 가장 중요한 정책으로 삼은 마당에 서울을 더욱 비대화 시키고 수도권 집중 심화만 초래하는 정책이 맞나"라고 직격했다.

국민 여론도 분분하다. 지난 1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 조사에서 찬성 응답은 31.5%, 반대는 58.6%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서울의 경우 반대 60.6%, 인천·경기 65.8%였고, 찬성은 각각 32.6%와 23.7%에 불과했다.

특히, 메가시티 서울 구상이 떠오르면서 경남 김해시와 양산시의 부산광역시 편입을 주장하는 '메가시티 부산'론도 점화된 상황이다. 이대로 가다가는 전국이 서울과 부산만 남는 것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올 지경이다.  

업계 전반에서는 이번 구상의 실제 현실화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경기 광명과 과천, 구리 등에서 '서울 편입론'이 불거진 적이 있었지만 사회적 합의와 이해관계 충돌로 번번히 무산된 바 있다. 서울 노원구와 경기 의정부시 경계에 걸쳐있는 '수락 리버시티'(4개 단지‧2397가구) 아파트만 봐도 지난 2009년 입주 이후 때마다 추진돼 왔던 1‧2단지의 서울 편입은 지차제 합의가 어려워 현재까지 답보 상태에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행정구역변경과 메가시티 구상은 많은 이해관계가 얽힌 만큼 사회적 합의는 물론, 향후 미칠 영향과 부작용 등에 대한 심도있는 검토와 논의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장기 국정과제로 추진해도 모자를 백년대계나 다름없다. 지금처럼 아니면 말고식으로 던져보는 정치적 공수표로 거론된다면 지역 분란만 가중시킬 뿐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