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무량판 아파트 11개 단지 전수 조사 결과 모두 '안전'
고양시 무량판 아파트 11개 단지 전수 조사 결과 모두 '안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량판 아파트 안전성 조사하는 모습.(사진=고양시)
무량판 아파트 안전성 조사하는 모습.(사진=고양시)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경기 고양시는 붕괴 위험 논란을 빚은 무량판 공법 아파트에 대한 전수 조사를 벌여 모두 안전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11개 아파트 단지에 대한 안전성 조사가 지난 8월부터 이뤄졌으나 철근 누락이나 콘크리트 강도 부족과 같은 취약 요인이 발견되지 않았다.

시와 국토교통부, 국토안전관리원이 합동으로 벌인 조사는 건물 기둥과 콘크리트 천장의 철근 배근 적정성, 콘크리트 강도, 구조도면 적정성 등을 확인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국토부는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모든 단지의 전단 보강이 도면대로 이뤄졌고 콘크리트 압축강도도 적정했다고 판정하고 지난 20일 이를 시에 통보했다.

고양시 무량판은 기둥 위쪽의 슬래브 두께를 늘리는 공법으로 지어져 지난 4월 지하 주차장이 무너진 인천 검단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 아파트보다 튼튼한 사실도 이번 조사에서 파악됐다.

검단 아파트는 하중을 지탱하는 내력벽이나 보도 없이 기둥이 콘크리트 천장을 떠받치도록 설계돼 공사비용이 저렴하지만, 강풍과 지진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시 관계자는 "무량판 공법이라도 적절한 설계와 시공, 철저한 감리가 이뤄지면 안전에 문제가 없다"면서 "시민 안전을 위해 공동주택을 수시로 점검하고 시공사와 감리단을 엄격히 감독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