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SKB, 세계 최대 정보통신 박람회서 인터넷 신기술 공개
KT-SKB, 세계 최대 정보통신 박람회서 인터넷 신기술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SKB, '네트워크 엑스 2023' 박람회 참가
24~26일 프랑스 파리서 개최
네트워크 X 2023 포스터. (사진=KT)
네트워크 X 2023 포스터.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KT와 SK브로드밴드(SKB)가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네트워크 엑스(Network X) 2023'에 참가해 차세대 인터넷 신기술을 각각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글로벌 ICT 연구기관인 인포마 텔레콤 앤 미디어가 주관하는 '네트워크 엑스 2023'은 세계 최대 유무선 정보통신 박람회로, 100명 이상의 전문 연사와 1,000개 이상의 통신사와 기업, 스타트업들이 참여한다.

K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성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차세대 인터넷 고도화(엑세스망 지능화) 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장비업체와 함께 참가한다.

이번 전시에서 KT는 파트너사와 공동 개발한 △지능형 관제 기반 초소형 OLT 및 멀티-기가 스위치 인프라 솔루션(다산네트웍솔루션즈) △와이파이 기반 구독형 스마트홈 솔루션(가온브로드밴드)을 비롯해 자체 개발한 △차세대 SDN 컨트롤러 솔루션 등을 선보인다.

'초소형 OLT(광선로 종단장치)'는 통신국사와 빌딩의 구내 네트워크 환경 등에 최적화된 인프라 솔루션이다. '멀티-기가 스위치'는 광케이블 설치가 어려운 기존 아파트와 빌딩의 랜선(UTP 케이블, 4선/8선) 기반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하나의 장비로 1Gbps 속도의 기가인터넷과 10Gbps 속도의 10기가인터넷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게 하는 장치다.

'와이파이 기반 구독형 스마트 홈 솔루션'은 홈 와이파이 단말(WiFi AP)로 가정 내 인터넷 접속 시 악성코드나 유해사이트 차단, 자녀의 인터넷 사용 관리, 홈 사물인터넷(IoT) 등 스마트 홈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세대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컨트롤러 솔루션'은 SDN 표준 중 하나인 'NETCONF/YANG' 표준을 바탕으로 현재 운용되는 모든 네트워크 장비를 수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종식 KT 융합기술원 인프라DX연구소장 상무는 "이번에 선보인 솔루션들은 현재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국내 통신장비 산업을 활성화할 중요한 기술들"이라며, "KT는 우수한 인터넷 기술력과 국내 장비업체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인터넷 솔루션을 지속 발굴해 고객 만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SKB 역시 이번 행사에서 가상화 기반 초고속인터넷 기술과 인공지능(AI) 기반 미디어 신기술을 공개할 방침이다.

SKB는 지난 5월부터 SK텔레콤과 에치에프알, 디오넷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과기부·NIA의 액세스망 지능화 국책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그동안의 개발성과를 이번 행사에서 발표한다.

가상화 기반 초고속인터넷 기술은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표준기술과 액세스망 이원화 등을 통해 장애에 따른 초고속인터넷과 IPTV 서비스 중단을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이다. SKB는 해당 기술을 국내 최초로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다.

AI 기반 미디어 신기술은 SKB와 SK텔레콤이 협업 개발한 AI 기반 고화질 3D 변환 기술이다. 일반 카메라 또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2차원 사진, 동영상을 AI 모델에 입력하면 3차원 영상으로 변환해 준다.

최승원 SK브로드밴드 ICT 인프라 담당은 "가입자망 장비 가상화 기술을 활용해 고품질, 고용량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