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차기 모바일CPU '엑시노스 2400' 공개···"성능, 전작比 1.7배"
삼성전자, 차기 모바일CPU '엑시노스 2400' 공개···"성능, 전작比 1.7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미 실리콘밸리서 '시스템LSI 테크 데이' 개최
문자-이미지 변환 생성형 AI·초고해상도 특수 줌 기술 등 공개
박용인 시스템LSI사업부 사장이 삼성 시스템LSI 테크 데이 2023 행사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삼성전자가 5일(현지시간) 최신 그래픽과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탑재한 차세대 모바일 프로세서(AP)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미주 총괄 본부에서 '삼성 시스템LSI 테크 데이 2023'을 열고 최첨단 시스템반도체 기술을 집대성한 '엑시노스(Exynos) 2400'을 발표했다.

'엑시노스 2400'은 미 반도체 기업 AMD의 최신 아키텍처인 RDNA3 기반의 '엑스클립스 940 그래픽 처리장치'(GPU)를 탑재한 차세대 모바일 프로세서다.

삼성전자는 전작인 엑시노스 2200에 비해 중앙처리장치(CPU) 성능은 약 1.7배, AI 성능은 14.7배 향됐다다고 설명했다.

이 프로세서에 빛을 추적하는 레이 트레이싱, 빛의 반사효과와 그림자 경계를 현실 세계와 유사하게 표현하는 리플렉션·섀도 렌더링 등 첨단 그래픽 기술을 탑재해 고성능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에게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2400'을 차세대 스마트폰에 탑재해 문자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새로운 생성형 AI 기술도 선보였다.

2억 화소 이미지센서를 기반으로 움직이는 사물을 풀스크린하고, 최대 4배 클로즈업 장면까지 화질 저하 없이 동시에 촬영할 수 있는 초고해상도 특수 줌 기술인 '줌 애니플레이스'를 최초 공개했으며, 자동차 인포테이먼트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아이소셀 오토·아이소셀 비전 등 차세대 시스템반도체 제품 기술도 시연했다. 

삼성전자는 사람의 오감인 미각·후각·청각·시각·촉각 중 현재 반도체가 구현하지 못하는 미각과 후각 역할을 하는 반도체 개발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작년 테크 데이에서 인간 수준에 가까운 기능을 구현하는 첨단 반도체를 개발하고 이를 유기적으로 융합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 올해는 지난 1년의 성과와 함께 시스템반도체 설계 기술 비전을 공유했다.

박용인 시스템LSI사업부 사장은 "생성형 AI는 올해 가장 중요한 기술 트렌드로 더 고도화된 기반 기술 확보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우리는 고성능 IP부터 장·단거리 통신 솔루션, '시스템LSI 휴머노이드'를 구현해나가며 생성형 AI에서 더 발전된 '선행적 AI' 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