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뇌-컴퓨터 연결 기술' 국제표준 개발
국표원, '뇌-컴퓨터 연결 기술' 국제표준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상호 호환성 확보 위한 범위 지정 등
국가기술표준원 CI (사진=국가기술표준원)
국가기술표준원 CI (사진=국가기술표준원)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사람의 뇌와 컴퓨터를 연결해 생각만으로 기기를 제어하는 기술의 국제표준이 우리나라 주도로 개발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우리나라가 제안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데이터 형식'에 관한 신규 국제표준안이 최근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BCI 국제표준화 위원회 총회에서 승인됐다고 11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신체 움직임이 불편한 사람이 편리하게 컴퓨터를 쓸 수 있게 하거나 사람들이 운전대를 잡지 않고 생각만으로 자동차를 제어하는 등 다양한 산업에서 쓰일 수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뇌신경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를 통해 인간 뇌에 컴퓨터 칩을 이식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등 최근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BCI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에 승인된 신규 국제표준안은 사람의 두뇌에 직접 기기를 심지 않는 '비침습적' 방식의 뇌 정보 수집을 위한 인터페이스 데이터 형식 표준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제각각인 BCI 기기 제조사 간 데이터의 상호 호환성 확보를 위해 공통 데이터, 필수 데이터 등의 범위를 정하고 통일된 데이터 형식을 사용하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한다.

표준원은 앞으로 표준안이 관련 논의를 거쳐 국제표준으로 확정돼 데이터 형식이 통일되면 BCI 산업화 촉진, 제품 개발 비용 감소 등의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신규 국제표준안은 가천대 조영임 교수가 이끄는 한국 국가표준 기술력 향상 사업을 통해 개발됐다. 신규 국제표준안 승인 이후 관련 논의 진전을 위한 작업반(WG)이 신설되며 우리나라는 작업반 임시 의장을 맡는다.

한편 지난해 설립된 BCI 국제표준화 위원회에는 의장국인 중국을 비롯해 한국, 미국, 일본, 호주, 벨기에 등 11개국이 정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위원회 산하에는 '기본'과 '활용' 분야를 논의하는 2개의 작업반이 각각 운영 중이었으며, 이번에 한국이 제안한 데이터 표준을 따로 다룰 작업반이 추가로 만들어지게 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