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복 초대전 '바람 색채 그리고 빛'
전용복 초대전 '바람 색채 그리고 빛'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러러위 전관 전시, 10월 28일까지
전용복, 귀향, 200x600cm, 금속에 옻칠, 나전, 2021 (사진=갤러리위)
전용복, 귀향, 200x600cm, 금속에 옻칠, 나전, 2021 (사진=갤러리위)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세계적 칠예가 '전용복' 거장의 미학을 집결한 전시 '바람 색채 그리고 빛'이 오는 10월 28일까지 갤러리위 전관에 펼쳐진다.

전용복의 신화는 1991년 일본의 국보급 연회장인 도쿄 메구로(目黑) 지역 ‘가조엔(아서원ㆍ雅敍園)’ 내 5000여 칠예작품을 완벽히 복원하면서 시작됐다. 제자 300여 명과 불과 3년 만에 1조 원대 국보급 미술품을 성공적으로 복원한 일화는 일본 현지에서 아직도 전설로 회자된다. 작품의 3분의 2는 단순 복원이 아닌 그의 창작품으로 채워졌다.

2004년 세계 최대 옻칠미술관 이와야마(岩山) 칠예미술관 관장 취임, 2005년 APEC 정상회담 작품 전시, 2011년 중국 정부 초청 중국미술관 초대전 개최, 2021년 길이 18.6m 세계 최대 나전칠화 작품 전시 등 그의 여정은 일흔의 현재에도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는 전통으로 분류되는 옻칠을 현시대 안에 자연스럽게 융화시키는 것에 몰두하고 있다. 옻칠의 무한한 표현력, 화려하면서도 풍성한 색감을 모던하게 풀어낸 회화 작업으로 전통 기법을 현대미술의 영역으로 승화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연어의 회귀를 강렬한 색채와 생명력 있는 움직임으로 표현한 '귀향', 갈대의 모습을 통해 마음 속에 깊이 간직한 그리움의 정서, 내면의 사색을 전하는 '바람소리' 등 대표 연작을 비롯해 옻칠과 나전으로 점철된 그의 예술 인생 집약을 만나볼 수 있다.

전용복 작가는 “육신과 영혼을 바쳐 옻칠 문화 부활에 한 점 빛이라도 되길 기원한다. 이 땅에 살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옻칠의 신비한 기운을 듬뿍 쏘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