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철도·전기 민영화 폐지" 공동파업 예고
공공운수노조 "철도·전기 민영화 폐지" 공동파업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이후 7년만···11월까지 세 차례 예정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노조)가 철도·전기 민영화 폐지 등을 요구하며 대정부 파업을 예고했다. 실제 파업에 돌입하게 되면 2016년 이후 7년만이다. 

노조는 5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 중순부터 11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공동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노조는 이번 파업에 대해 철도·전기 민영화와 발전·가스 민간 개방, 안전운임제 폐지 등 사회 공공성과 노동 기본권을 후퇴시키는 정책에 맞선 '대정부 파업'으로 규정했다.

노조는 정부를 향해 △민영화 중단과 사회 공공성 확대 △임금 격차 축소, 실질임금 인상 △직무성과급제 폐지 △인력충원 및 공공부문 좋은 일자리 확대 △노동개악·노조탄압 중단을 의제로 교섭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산하 철도노조와 건강보험노조는 지난달 3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각각 찬성률 64.4%, 74.7%를 기록했다. 부산지하철노조와 국민연금지부, 서울교통공사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경북대병원분회도 쟁의조정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이들 사업장 조합원은 모두 6만4000여명이다. 노조는 쟁의권 확보 절차에 따라 공동파업에 참여하는 사업장이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공공기관 노동자와 공공부문 비정규직 등 9만여명이 중심에 서고 25만 조합원이 총력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 2023-09-08 18:27:33
츄레라 지입차주 아들을둔 어머니 입니다 안전 운임제 일몰되고 기름값은 인상되고. 운송회사가 폭리를 취하고 있는 바람에 수입이 반토막나서 기름값 아낀다고 부산서 경기도 까지 가서 3일째 집에도 못오고 일하고 있습니다 안전 운임제 일몰시킨 정부 도대체 대안은 세워주지많고 운송회사 배채워 주려고 취약한 노동자들을 힘들게 해서 묻지마 살인 등등 사회에 혼란을 과중 시킨겁니까
기자님 더욱더 분발하셔서 사회의 약자들 편에 서 주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