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공공운수노조 파업, 정부 엄정히 대응해야"
경총 "공공운수노조 파업, 정부 엄정히 대응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철도·전기 민영화 저지 등 요구하며 공동파업 예고
(사진=경총)
(사진=경총)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의 파업 예고와 관련해 정부의 엄정한 대응을 요구했다. 

경총은 5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의 이번 파업은 민영화 저지, 직무성과급제 폐지, 노동개혁 중단 등을 내세운 불법파업"이라며 "노조 조직률을 바탕으로 많은 기득권을 확보한 공공부문 노조들이 노동개혁에 반대하는 투쟁에 나서는데 동의하는 국민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민노총 공공운수 노조의 불법파업으로 국민 생활의 불편과 국가 경제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이고 엄정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총은 "공공운수노조가 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노조의 주된 요구사항을 살펴 노동쟁의 상태가 아닌 경우에는 행정지도를 내려야 한다. 철도노조의 경우 형식적으로는 임금인상을 내세우며 노동위원회 조정을 거쳤으나 실질적으로는 철도민영화 저지,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는 위법소지가 큰 파업으로 정부의 엄정한 대응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또 "철도, 지하철, 병원 등 필수공익사업장은 필수유지업무 협정을 반드시 준수하도록 해야 하며 파업이 발생할 경우 대체근로를 통해 국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 특히 노조법을 위반한 채 진행되는 노조의 준법투쟁 등 위법 쟁의행위와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해 산업현장의 법치주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공공운수노조는 같은 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전기 민영화와 발전·가스 민간 개방, 안전운임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했다. 파업은 이달 중순부터 11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민영화 중단과 사회 공공성 확대 △임금 격차 축소, 실질임금 인상 △직무성과급제 폐지 △인력충원 및 공공부문 좋은 일자리 확대 △노동개악·노조탄압 중단 등을 의제로 교섭에 나서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