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重 노조, 임협 잠정합의안 부결···반대 68.7%
HD현대重 노조, 임협 잠정합의안 부결···반대 68.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기본급 인상 규모 동종사보다 낮다"
22차례 교섭 끝 부결···임협 장기화 우려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모습. (사진=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모습. (사진=HD현대중공업)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HD현대중공업의 올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투표에서 부결됐다.

HD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이날 전체 조합원 6438명을 대상으로 한 찬반투표에서 찬성이 투표자 절반을 넘지 못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투표에는 조합원 5967명이 참여해 1854명(31.07%)이 찬성, 4104명(68.78%)이 반대했다. 투표율은 92.68%다.

이번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12만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성과금 지급 △격려금 350만원 지급 △휴양시설 운영 특별예산 20억원 확보 등을 담고 있다.

노사 전문가들은 임금 인상 규모가 조합원 기대에 미치지 못해 부결된 것으로 분석했다.

투표 전 일부 현장 조직에선 기본급 인상 규모가 동종사보다 낮다고 주장하며 부결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노사가 지난 5월 16일 이후 22차례 교섭 끝에 도출한 이번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선택을 받지 못하면서 올해 임금협상은 장기화할 우려가 있다.

특히 이번 임금 인상 규모는 노조 집행부가 2차례 거부하는 과정을 거쳐 잠정 합의했던 터라 추가 인상까지 노사 합의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노조는 이미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 중지 결정과 조합원 과반 찬성으로 파업권을 확보한 상태여서 회사를 강하게 밀어붙일 가능성도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