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정경유착 통로는 상근부회장···"쇄신 인사 필요"
전경련 정경유착 통로는 상근부회장···"쇄신 인사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국정농단 사건 정·재계 연결 고리는 이승철 부회장
새 협회, 윤리위 통해 정경유착 차단 위해 부회장 역할 중요
9월 중 부회장·윤리위 인선···김창범 전 인도네시아 대사 유력
22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에서 전경련 임시총회가 열린 가운데 류진 풍산그룹 회장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에서 전경련 임시총회가 열린 가운데 류진 풍산그룹 회장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22일 류진 신임 회장을 선임하며 새롭게 출발했다. 산하기관인 한국경제연구원을 흡수하고 명칭 역시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바꾼다. 

다만 새로운 한경협의 본격적인 출발은 9월 1~2째 주부터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의 명칭 변경 허가가 이때쯤 이뤄지며, 상근부회장과 윤리경영위원회 인선도 이때 마무리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재계에선 한경협의 신임 상근부회장 인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협회장이 비상근직임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새 협회의 모든 업무를 맡고 챙기는 일은 상근 부회장이 도맡아 하기 때문이다. 

특히 류 회장이 새 협회가 정경유착을 엄격히 차단하고, 잃어버린 국민 신뢰를 되찾겠다고 선언한 만큼 상근 부회장이 누가 되느냐도 관심사다. 지난 2016년 전경련을 위기로 몰아넣었던 정경유착의 핵심 인물이 당시 이승철 상근 부회장이었기 때문이다. 

이 전 부회장은 1990년 전경련에 입사해 기획본부장과 경제조사본부장 등을 거친 내부인사다. 이전까지 내부 출신으로 상근 부회장까지 오른 인물이 없었던 만큼 이 전 부회장의 행보는 이례적이었다. 

이 전 부회장 이전에 상근 부회장을 지냈던 고 정병철 부회장은 LG CNS 대표이사 출신이었다. 또 이윤호 전 부회장은 LG경제연구원장 출신이었다. 2000년대 이후 전경련 상근 부회장으로 재직한 인물 중 과학기술부 차관 출신인 조건호 전 부회장을 제외하면 모두 경제인 출신 외부인사였다. 

내부 인사로는 이례적으로 부회장직에 이 전 부회장이 2016년 박근혜-최서원(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개입한 정황히 드러나면서 부회장직에서 물러나야 했다.

국정농단 사건 이후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이 전경련에서 탈퇴했고, 문재인 정부 들어선 전경련이 정부 주최 행사에서 모두 배제되며 몰락의 길을 걸었다. 류 회장은 지난 22일 간담회에서 당시를 회상하며 “정경유착이 터진 것 자체가 아쉬운 일이다. 시스템이 안돼 있어서 사건이 터졌다는 게 부끄럽고 아쉽다”고 했다. 

류 회장은 "위원장은 뽑았으나 지금 공개하기는 어렵다. 9월에 산업부가 한경협 명칭을 승인하면 윤리위 위원 5명과 상근부회장을 한꺼번에 발표하겠다"고 했다. 

재계에 따르면 현재 상근 부회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물은 김창범 전 인도네시아 대사다. 김 전 대사는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의전비서관을 지냈고, 지난해부터 전경련에서 비상근직인 태평양도서국 정부 담당 대표를 맡아 2030 부산엑스포 유치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류 회장이 취임사에서 새 협회가 한국경제의 글로벌 도약과 글로벌 싱크탱크로서 역할을 강조한 만큼, 외교관 출신 부회장을 선임해 글로벌 역량을 넓히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새 협회는 또 윤리경영위원회를 신설, 정경유착 가능성을 원천 차단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윤리경영위는 회원사가 기금을 내는 것에 대해 적법 여부를 심사하는 곳으로 5명 가량의 외부인사로 꾸려질 전망이다. 

새 협회는 윤리위를 통해 정경유착을 차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구상만 발표했지, 아직까지 구체적 시행 계획은 만들지 못했다. 시스템이 새로 만들어진다고 해도 사실상 정치권, 정부와 실무 협의를 맡을 상근 부회장이 얼마나 정경유착 차단 의지를 지녔지가 중요하다는 게 재계 지적이다.

재계 관계자는 "새 협회가 쇄신하려면 회장만큼 상근 부회장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전과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