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발전 경쟁 입찰 했더니"···발전단가 인하, 분산 유도 효과
"수소발전 경쟁 입찰 했더니"···발전단가 인하, 분산 유도 효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일반 수소발전 경쟁 입찰 결과 발전단가 인하와 분산 전원, 설치 유도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소발전 입찰시장 관리기관인 전력거래소는 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상반기 일반수소발전 경쟁입찰 결과'를 발표했다.

전력거래소는 지난 6월 9일 입찰공고를 했다. 그 결과 73개 발전소(43개사)가 3,878GWh(518MW) 규모로 입찰에 참여했다. 경쟁률은 5.97:1이다.

전력거래소는 입찰결과, 발전기술 간 경쟁으로 인한 발전단가 인하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과거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제도(RPS)와 비교 시 낙찰된 평균 입찰가격이 약 10% 정도 낮아졌다. 

또 분산형 전원으로 설치가 유도되는 효과도 있었다. 선정된 발전설비 용량이 40MW 미만으로 전기사업법에 따른 분산형 전원 기준에 부합했고 전력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수도권 등 수요지 인근에 위치한 발전소가 선정됐다.

이옥헌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수소발전 입찰시장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및 분산형 발전 등 수소발전이 가진 장점이 발휘되고 우리나라 산업·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나가길 기대한다"며 "이번 입찰 시 미비한 점을 보완해 8월 말경 하반기 입찰시장을 개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