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재 교보생명 대표 "회색 코뿔소 온다···혁신과 디지털전환 필요"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 "회색 코뿔소 온다···혁신과 디지털전환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립 65주년 기념식'서 새로운 호칭제도·업무 방식 개선 언급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이 7일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열린 '창립 65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이 7일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열린 '창립 65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교보생명)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이 7일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혁신과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의장은 이날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열린 '창립 65주년 기념식'에서 "고령화와 IFRS17·K-ICS 시행, 빅테크의 보험시장 진출, 보험 채널의 구조적 변화 등으로 보험사업 전반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보험업계에 '회색 코뿔소'가 다가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회색 코뿔소란 눈 앞에 위험 징후가 보이는데도 위기에 익숙해진 나머지 사전 대처를 소홀히 해 큰 위기에 빠지는 상황을 의미한다.

신 의장은 "혁신의 실마리는 고객의 불편함에서 찾아야 한다"며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고객경험을 디자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고의 혁신 기회를 찾아내려면 내·외부를 가리지 않고 도움을 받아야 한다"면서 "외부 파트너와 협업해 보험 비즈니스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지금보다 활발히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교보생명은 현재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털(CVC)을 활용한 전략적 투자,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액셀러레이션, 사내벤처 제도 등을 통해 개방형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신 의장은 또 "혁신이 왕성하게 일어나려면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가 자리 잡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새로운 호칭제도 시행 △일하는 방식 개선 △DE&I(다양성·형평성·포용성) 문화 실천 △희망직무 지원제도 도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회의와 업무 시 직급 대신 영문 이름을 사용하고, 파워포인트(PPT)보다 비교적 명확한 소통이 가능한 워드(Word) 사용을 제안했다. 임직원의 성장 발전을 돕고자 경력개발목표와 희망직무, 역량개발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희망직무 지원제도도 시행하기로 했다.

신 의장은 "미래 주력 소비층이 될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경쟁력도 높여야 한다"며 "MZ세대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보험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도록 우리 회사가 앞장서서 노력하자"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고, 현재와 미래 이해관계자들과 공동 발전함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자"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