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국내 대학 5곳과 '탄소중립 공동연구실' 설립
​현대차그룹, 국내 대학 5곳과 '탄소중립 공동연구실' 설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 중 탄소포집 분과 △이산화탄소 활용 분과 등 2개 분과로 운영
(왼쪽부터) 홍승현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장, 남상용 경상대 교수, 고영수 공주대 교수, 홍연기 한국교통대 교수, 김주영 경상대 교수, 오명환 한국에너지공대 교수, 박태주 한양대 교수, 오정훈 현대엔지비 대표이사 (사진=현대자동차그룹)<br>
(왼쪽부터) 홍승현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장, 남상용 경상대 교수, 고영수 공주대 교수, 홍연기 한국교통대 교수, 김주영 경상대 교수, 오명환 한국에너지공대 교수, 박태주 한양대 교수, 오정훈 현대엔지비 대표이사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대학 5곳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선제적인 기술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6일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롤링힐스호텔에서 현대차그룹 및 경상대·공주대·한국교통대·한국에너지공대·한양대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탄소중립 공동연구실'을 설립하는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2045년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직접 포집하고 이를 유용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판단에 이번 공동연구실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탄소중립 공동연구실은 △공기 중 탄소포집(DAC, Direct Air Capture) 분과와 △이산화탄소 활용 분과 등 2개 분과로 구성됐다.

DAC 분과는 경상대, 공주대, 한국교통대가 참여하며, 대기 중에 0.04% 농도로 존재하는 이산화탄소를 효율적으로 포집하기 위한 기술을 연구한다.

이산화탄소 활용 분과는 경상대, 한국에너지공대, 한양대 등 3개 학교가 참여하며,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메탄올, 메탄, 카본 물질 등으로 변환해 합성연료 및 배터리용 소재로 만드는 연구를 수행한다.

현대차그룹은 탄소중립 공동연구실 운영을 총괄하며 연구실이 기술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약 45억원의 연구예산을 지원하고 나아가 기술 내재화 및 검증에 협력한다.

홍승현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장은 "2045년 진정한 의미의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기 중의 탄소까지 적극적으로 포집하고 이를 유용한 에너지로 변화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며 "산학연구를 통해 탄소중립 핵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