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OPEC+ 증산 규모 동결에 급등···WTI 7년래 최고
국제유가, OPEC+ 증산 규모 동결에 급등···WTI 7년래 최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PEC+가 하루 1천만 배럴 감산합의를 도출했지만 WTI선물시장은 합의결과에 실망하며 하락세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국제유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가 오는 11월에도 기존 증산 속도를 유지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7년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4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1.74달러(2.3%) 오른 배럴당 77.62달러에 거래됐다. 이는 2014년 이후 최고치다. 12월물 브렌트유도 1.98달러(2.50%) 오른 81.26달러에 거래를 마쳐 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OPEC+는 이날 장관급 산유국 회의에서 하루 40만 배럴 증산하기로 한 기존 합의를 유지하기로 했다.

피터 맥날리 서드 브릿지 글로벌 원자재 담당 대표는 마켓워치에 "지난해 2분기에 대폭 감산한 이후 OPEC+ 산유국들은 내년까지 수요가 완전히 회복될 것으로 보고 시장에 공급을 점진적으로 늘리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단지 하루 40만 배럴을 늘림에 따라 원유재고는 계속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맥날리는 "OPEC+가 매달 회의를 열고 있어 변화하는 수요·공급 전망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며 "수주 내 조정이 필요할 경우 다시 모여 결정할 기회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RBC캐피털마켓의 헬리마 크로프트 글로벌 원자재전략본부장은 "유럽과 아시아의 에너지 위기가 심화한다는 우려에도 OPEC+가 추가 증산을 하지 않으면서 유가를 더 끌어 올렸다"고 분석했다.

OPEC+의 다음 회의는 오는 11월 4일로 예정돼 있다. 

한편 국제금값은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유입되면서 3영업일 연속 상승에 성공했다. 채무불이행 위기에 빠진 중국의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恒大·에버그란데)의 주식이 홍콩증시에서 거래가 정지되면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강화된 것으로 풀이됐다. 미국 정치권이 부채한도 협상을 둘러싸고 극한 대립을 보인 것도 금가격 상승을 뒷받침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물 금 선물은 9.20달러(0.5%) 상승한 온스당 1767.6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종가 기준 지난달 22일 이후 최고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