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65%, "의혹있는 장관 교체해야"
국민 65%, "의혹있는 장관 교체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moon@seoulfn.com>이명박 정부의 초대 내각인사 중 의혹이 제기된 장관 후보자를 교체해야 한다는 국민적 여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연대가 한국사회여론연구소에 의뢰해 19세 이상 성인남녀 700명을 전화 면접 방식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의혹이 제기되는 장관 내정자를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이 65.3%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별로 큰 문제가 아니므로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는 답변은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의 절반 수준인 32.7%에 불과했다.

한편, 이명박 정부 초대 장관인사에 대한 만족도는 불만족 46%, 만족 45%로 나타났다. 팽팽하다.

장관 내정자들에 대해 가장 문제가 되는 의혹(2개 복수응답)은 `부동산 투기 의혹'(59.6%), `불법증여 및 탈세 의혹'(44.1%), `본인 및 자녀의 병역면제 의혹'(33.2%), `가족의 이중국적 취득'(29.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민적 정서가 얼마나 부정적인지를 드러내는 대목이다. 

인사의 기준과 원칙에 대한 물음에는 `능력이 뛰어나도 도덕적 기준에 맞지 않으면 제외해야 한다'는 응답이 47.9%로 `불법적 행위만 없다면 개인의 능력이 우선이다'(41.8%)는 응답보다 많았다. `능력이 뛰어나다면 도덕적 기준은 중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9.5%에 불과했다.

참여연대는 "의혹이 있는 장관을 교체해야 한다는 여론은 한나라당 지지층과 이명박 대통령 투표층에서도 마찬가지의 비율로 높게 나타났다"며 "국회가 엄격하고 철저한 기준에 따라 인사청문회에서 각 후보자의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문선영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