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설 연휴 전날 오후 6~8시 교통사고 집중"···車 거리두기 당부
도로교통공단 "설 연휴 전날 오후 6~8시 교통사고 집중"···車 거리두기 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설 연휴 전날 오후 6시부터 8까지 교통사고가 집중된다고 밝혔다. (표= 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공단은 설 연휴 전날 오후 6시부터 8까지 교통사고가 집중된다고 밝혔다. (표= 도로교통공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설 연휴 전날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교통사고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5~2019년) 설 연휴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연휴 기간 보다 연휴 시작 전날 교통사고가 많이 일어났다. 연휴 전날 교통사고는 일평균 719건으로 연간 일평균(611건)보다 18% 높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6~8시에 교통사고가 집중됐다. 

연휴 기간 교통사고는 하루 평균 458건으로 평소(611건)보다는 줄었지만 가족단위 이동이 늘면서 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는 오히려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사고 100건당 인명피해는 172.2명으로 평소보다 14% 많은 수치다. 

설날은 오후 2시대 사고가 집중됐다. 인명피해율도 2.8로 가장 높아 사고 대비 인명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명피해율은 사고건수당 사망자와 부상자수의 비율이다. 

도로종류별로는 장거리 이동 차량의 증가로 고속국도 교통사고의 비율이 평상시보다 1.7배가량 높았다.  

고속도로 사고는 전체 교통사고의 1.9%에 그치지만 설연휴에는 2.6%로 증가했다. 도로교통공단은 "장거리 운전 시 사고유발 요인인 졸음, 과속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설 연휴 기간 사고 만큼이나 음주운전 사망자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평소 음주운전 사망자 비율은 10.6%였으나 설연휴 기간에는 13.6%로 올랐다.

민경진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 센터장은 "이번 설 연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대한 이동을 자제해주시길 바란다"며 "부득이 귀성 계획을 세우는 분들은 가족과 함께하는 명절인 만큼 특별히 안전운전에 유의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