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銀, 수익사업에만 '고객우선' 빈축
市銀, 수익사업에만 '고객우선' 빈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인공과금수납기 공동이용...일부 은행만 가동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ihkong@seoulfn.com>최근 방카슈랑스 4단계 시행을 두고 은행-보험업계 간 갈등이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은행들이 수익사업만 '고객 편익'을 명분으로 내세우고 이른바 돈이 되지 않는 사업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8일 금융결제원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시작된 무인수납기 공동타행이용 서비스가 우리 하나은행과 일부 지방은행들에 한해서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인공과금수납기 공동이용 서비스는 타행에서도 전기요금 등을 낼수 있도록 지난해 12월 금융결제원이 도입키로 했으며, 참여 은행들은 올 1월 10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그러나 대다수 은행들은 강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시스템 개발에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서비스 시행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민은행은 현재까지 CD공동망을 통해 타행 고객에게도 무인수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수수료가 높다는 지적이 제기돼 기업은행과 함께 2월 중순까지 금융결제원의 공동 결제망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서비스는 지난해 12월 시작했지만 일부 은행들의 전산시스템 개발이 끝나지 않아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며 "일부 은행을 제외하고 2월 중순께 대부분의 은행들이 전산개발을 끝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이 고객들의 실질적인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무인수납기 공동타행이용 서비스 등에는 미적지근한 태도를 보이면서, 방카슈랑스와 같이 높은 수익성이 보장되는 사업에만 '고객편익'을 내세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방카 4단계 시행으로 은행들이 거둬들일수 있는 수수료 추가수입은 1조원대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은행권들은 '고객편익'이라는 명분을 내세우기에 앞서 수익성이 떨어지더라도 고객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무인수납기 공동타행이용 서비스 등에 좀더 관심을 가져야 방카 4단계 시행의 설득력도 얻을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카 4단계에 대해 보험업계는 보험사의 수익성 악화는 물론 설계사들의 생존권 등을 이유로 기존 '연기' 방침에서 '철회'로 입장을 선회했으며, 은행권은 금융소비자들의 편익 향상을 전면에 내세우며 방카 4단계 시행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다.
 
공인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