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거래세 1%P 인하 추진
주택거래세 1%P 인하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방침 확정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대통령직인수위원회(위원장 이경숙)가 취득, 등록세 등 주택 거래세 인하를 추진키로 했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4일 행정자치부 업무보고 청취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인수위가 오늘 업무보고에서 민생경제 차원에서 실질적 대안을 마련하도록 주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행자부는 "주택거래세를 1% 추가 인하할 경우 1조2천500억원의 세수감소가 예상된다"고 보고했고, 인수위는 "주택거래가 활발해 짐을 감안할 때 세수가 크게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변인은 주택거래세를 1% 포인트 추가 인하하는 것이 인수위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그는 "인수위원들이 업무보고에서 주택거래세를 단계적으로 인하해 나가는 데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세수감소 문제와 관련해서는 보완대책을 마련해 추가로 보고토록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자부는 세수감소 보전대책으로 지방소득세 도입, 지방 교부세율 인상 등의 방안을 제시했으나 최종 결론이 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는 이와 함께 효율적인 인력관리를 위해 공무원 숫자를 현 수준에서 동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추가로 증원할 지 아니면 감원할 지는 정부조직 개편작업과 맞물려 추후 검토키로 했다.

인수위는 또 국제과제 관련 위원회 12개와 과거사 관련 위원회 14개를 우선적으로 폐지하는 등 정부위원회도 대폭 정비키로 했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